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코스피 3200 재돌파, 바이든 부양책이 결정한다 [주간전망]

입력: 2021- 01- 17- 오후 05:00
수정: 2021- 01- 17- 오전 09:10
© Reuters.  코스피 3200 재돌파, 바이든 부양책이 결정한다 [주간전망]

© Reuters. 코스피 3200 재돌파, 바이든 부양책이 결정한다 [주간전망]

지난해 11월부터 쉴 새 없이 달렸던 국내 증시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지난주 코스피지수는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장중 3200선까지 올랐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 폭탄에 3100선을 내줬다.

이번 주 국내 증시는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맞춰 발표할 부양책 소식에 등락이 결정될 전망이다. 경기 개선 기대감으로 외국인 수급이 개선될 경우 연초와 같은 상승 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지난주 코스피지수는 전주 대비 66.28포인트(2.10%) 하락한 3085.90에 거래를 끝냈다.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는 전주 대비 66.28포인트(2.10%) 하락한 3085.90에 거래를 끝냈다. 코스닥지수는 같은 기간 23.35포인트(2.36%) 내린 964.44를 기록했다.

개인은 지난주 국내 증시(코스피+코스닥)에서 10조4415억원 순매수했다. 그러나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조3795억원, 9조1624억원을 순매도하며 주가 상승세가 꺾였다.

미국 증시는 부양책 기대에도 미 국채금리가 오르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다우지수는 지난주 0.9% 내렸다.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각각 1.5% 떨어졌다.

이번 주(18~22일) 코스피지수는 3150선을 중심으로 등락이 예상된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오는 20일(현지 시각) 출범한다. 시장은 바이든 당선인이 제시한 1조9000억원달러 규모의 부양책과 오는 2월 발표될 추가 부양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추가 부양책이 시장의 기대치를 넘어설 경우 국내 증시를 포함한 글로벌 증시는 상승폭을 키우며 강세 흐름을 보일 수 있다. 부양책 기대가 증시에 이미 상당 부분 반영됐다는 평가도 있지만 개인에 대한 현금 추가 지급 기대는 증시를 끌어올리는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시장 관심은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 후 내놓을 부양책 규모에 집중되고 있다"며 "대규모 부양책에 따른 경기 개선 기대감이 외국인 수급 흐름을 순매수로 바꿀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구체적인 부양책 규모와 내용, 바이든 행정부가 처음으로 서명할 행정 명령에 따라 업종별 차별화가 뚜렷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 동맹국과의 관계 회복, 코로나19 대응, 반이민정책 철회 등이 유력한 첫 번째 행정 명령으로 거론된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바이든 행정부가 취임 후 처음으로 내놓을 정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행정 명령 내용에 따라 친환경주,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주, 인프라 투자 확대로 인한 인프라주 등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경기 개선 기대감으로 미국 국채금리가 오르는 상황은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미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 대출금리 등 시장 금리가 오르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차입 금리와 부채에 대한 이자 부담도 커진다. 결국 기업의 투자가치가 떨어지면서 증시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3월 연 1.0% 아래로 내려온 후 큰 변동이 없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난해 말부터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금리는 지난 6일 연 1.04%를 기록한 후 지난 12일 장중 연 1.19%까지 올랐다가 지난 15일 연 1.08%로 마감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트럼프 지우기' 바이든, 反中전선은 빼고 지운다 [송영찬의...

바이든 취임식 날, 인파 몰리는 백악관·의회 일대 폐쇄

바이든 공격적 부양책 '시동'…최저임금 두배 올린다

외국인·기관 벽은 높았다…2조 사들인 개미들 '잿빛 금요일'

파랗게 질린 코스피, 3100선 아래로…삼성전자 (KS:005930) '9만원' 붕괴

"한국 증시 버블 아니다"…G20 평균치에도 못 미쳐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