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뉴QM6, 가성비 매력에 더 매력적인 뉴페이스까지 [신차털기]

입력: 2020- 11- 22- 오후 05:20
수정: 2020- 11- 22- 오전 08:40
© Reuters.  뉴QM6, 가성비 매력에 더 매력적인 뉴페이스까지 [신차털기]

© Reuters. 뉴QM6, 가성비 매력에 더 매력적인 뉴페이스까지 [신차털기]

르노삼성이 선보인 중형 SUV 뉴 QM6. 사진=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멀리서 보면 단순하지만 가까이 보면 디테일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한국 고객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르노삼성차가 2020년 선보인 마지막 신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뉴 QM6에 대해 라파엘 리나리 르노디자인센터서울 디렉터는 "뉴 QM6는 한국 전용 디자인으로 더욱 정교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르노삼성의 더 뉴 QM6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 개선한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뉴 QM6를 지난 12일 시승 행사에서 만나봤다. 뉴 QM6 전면부에는 태풍의 눈 엠블럼을 중심으로 길게 뻗은 퀀텀윙이 자리잡았고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태풍에서 영감을 얻은 메시 패턴이 이어졌다. 그릴 하단에는 모델명 QM6가 박혔다. 실제로 보니 멀리서는 이전 모델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지만, 몇 걸음 앞까지 다가서자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았다. 태풍의 눈 엠블럼을 중심으로 펼쳐진 퀀텀윙과 메시 패턴 그릴. 사진=르노삼성

하지만 의문이 남았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특정 부분만 개량하는 부분변경 모델이라도 내·외관과 파워트레인 등에 대대적인 변화를 주는 경향이 나타났는데 뉴 QM6는 이러한 흐름에서 다소 벗어났기 때문이다.

이유는 기존에 QM6를 선택한 고객들에게서 찾을 수 있었다. 리나리 디렉터는 "디자인팀은 주기적으로 차량을 구매한 고객들을 만나 의견을 듣는다"며 "QM6를 구매한 고객의 41%는 그 이유로 가장 먼저 디자인을 꼽았다"고 강조했다.

기존 구매 고객들은 QM6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와 편안함, 품질 신뢰성 등에서 만족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뉴 QM6가 지난해 8월 출시된 점을 감안하면 이미 만족도가 높은 차량을 완전히 새로운 모델로 바꾸기보다 디자인을 중심으로 다듬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모던 브라운 가죽을 적용해 한층 밝아진 뉴 QM6 인테리어. 사진=르노삼성

뉴 QM6가 전면부 라디에이터 디자인만 달라진 것은 아니다. 전·후방에 풀 발광다이오드(LED) 램프가 탑재되며 더욱 슬림해졌고 실내도 모던 브라운 색상 가죽으로 편안한 패밀리카 느낌을 구현했다. 동시에 스티어링 휠과 시트에 스티치로 포인트를 주며 세련된 멋도 더했다. 원재료에 느낌을 살린 인테리어 요소도 들어갔다. 차량 곳곳에 자리잡은 얇고 긴 메탈 라인과 콘크리트 느낌의 마감은 현대적이고 세련되면서 강한 이미지도 부여했다.

뉴 QM6는 가솔린 차량인 '2.0 GDe'와 LPG 차량인 '2.0 LPe'로 출시됐다. 이날 시승은 왕복 80km 구간을 두 모델로 번갈아 타며 이뤄졌다. 시승을 하며 LPe 모델에서 보다 매력을 느꼈다. 통상 LPG 차량은 가솔린 차량에 비해 동력 성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지만 뉴 QM6 LPe는 미묘하게 다른 엔진음을 제외하면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GDe 모델과 비슷한 동력 성능을 뿜어냈다. 뉴 QM6 뒷좌석도 여유로운 공간을 갖추고 있다. 사진=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뉴 QM6 2.0 GDe는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 토크 20.4kg.m를, 2.0 LPe는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 토크 19.7kg.m를 발휘한다. 일반적인 운전자 입장에서는 사실상 체감이 불가능한 차이다. 연비는 2.0 GDe가 11.6~12.0 km/L로 2.0 LPe의 8.6~8.9 km/L보다 높지만, 리터당 1300원대인 휘발유와 kg당 800원 수준인 LPG 가격 차이를 감안하면 2.0 LPe 모델이 비슷한 성능에 더 경제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차량 가격도 2.0 GDe가 2474만~3324만원인 것에 비해 2.0 LPe는 2435만~3245만원으로 보다 저렴하다. 뉴 QM6 LPe 모델은 차량 하부에 도넛 탱크가 탑재돼 트렁크가 다소 높아졌다. 사진=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정숙성에 있어서도 LPe의 매력이 돋보였다. 르노삼성은 과거 더 뉴 QM6 2.0 dCi를 기준으로 뉴 QM6에 차음재를 적용했다. 소음이 큰 디젤 차량을 기준으로 삼아 차음재를 장착하면 가솔린과 LPG 차량에서는 보다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도가 담겼다. 디젤 모델을 기준으로 잡으며 두 차량 모두 높은 수준의 정숙성을 갖췄지만, 번갈아 타며 비교하니 LPe 모델에서 정숙성이 보다 돋보였다.

최근 인기를 얻은 '차박'에도 2.0 LPe 모델이 더 적합하다. 연료통인 도넛 탱크가 틀어가며 트렁크 높이가 약간 높아졌는데, 이 차이 덕분에 뒷좌석을 접으면 바닥이 평평한 '풀플랫'이 가능해진다. 도넛 탱크가 없는 GDe 모델은 접힌 뒷좌석보다 트렁크 높이가 약간 낮았다.

이날 시승은 RE트림으로 이뤄졌지만, 르노삼성은 이번 뉴 QM6 2.0 LPe 모델에 최상급 프리미에르 트림도 추가했다. 이전 더 뉴 QM6 LPe에는 프리미에르가 빠지고 차상위 트림인 'RE 시그니처'까지만 제공된 바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영상=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현대차 중국형 세단 '밍투' 2세대, 광저우모터쇼서 베일 벗었다

"동생이 형보다 잘생겼네"…기아차 RV 판매, 현대차 제쳤다

더 젊고 강한 '올 뉴 렉스턴'…소비자도 "믿고 산다"

경주 고분 위 SUV 주차한 20대 신원 확인…"언덕인 줄 ...

배터리 화재에 뿔난 코나EV 차주, 현대차에 '집단소송'

르노삼성차, 우수 협력사 시상…"뛰어난 성과에 감사"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