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수익률 50% 돌파…'투자 큰손' 뭉칫돈 중국으로 간다

입력: 2020- 10- 23- 오전 02:24
수정: 2020- 10- 22- 오후 09:40
© Reuters.  수익률 50% 돌파…'투자 큰손' 뭉칫돈 중국으로 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선을 앞두고 혼란스러운 미국과 달리 빠르게 경제가 회복되고 있는 중국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가 늘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온통 미국에 쏠려 있는 사이 연초 이후 수익률이 50%를 넘는 중국 펀드도 등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을 딛고 경제가 빠르게 정상궤도로 들어서고 있는 중국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22일 펀드평가회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전체 중국 펀드의 최근 6개월 수익률은 29.07%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이 포함된 북미 펀드 수익률(20.51%)보다 높았다. 빠른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 덕분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3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작년보다 4.9% 증가했다. 세계 국가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를 딛고 가장 빠른 V자 반등을 이뤄낸 셈이다. 3분기 들어 소비지표도 개선되고 있다.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 수익률이 두드러진 이유다.

신한BNPP중국본토중소형주펀드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40.72%에 달한다. 중국 펀드 가운데 설정액이 가장 많은 KB중국본토A주펀드 역시 올 들어 34.43%의 수익률을 냈다. 바이오·헬스케어 종목에 투자하는 DB차이나바이오헬스케어펀드의 수익률은 55.13%나 됐다. 상장지수펀드(ETF) 가운데에선 삼성KODEX심천ChiNext ETF(52.01%)의 상승률이 두드러졌다.

이 같은 높은 수익률에도 중국 펀드 설정액은 계속 줄고 있다. 전체 펀드의 인기가 시들해진 데다 미국에 대한 관심이 워낙 큰 탓이다. 하지만 고액자산가 사이에선 중국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도 늘고 있다고 증권사 관계자는 전했다.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미국보다 중국의 성장성에 주목하는 셈이다. 선우성국 삼성증권 SNI삼성타운금융센터 프라이빗뱅킹(PB)팀장은 “미국 증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는 중국 관련 투자를 추천하고 있다”며 “중국으로 자금을 분산하려는 고액자산가도 꽤 있다”고 말했다.

중국 증시도 국내 증시와 비교해 뒤지지 않는 기록을 보여주고 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올 들어 9%가량 올랐다. 코스피지수 상승률(7.03%)보다 높다. 기업공개(IPO) 시장은 최근 10년 만에 가장 활발하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 내 IPO와 2차 상장 규모가 이미 475억달러(약 54조1000억원)에 달해 10년 만의 최대치를 기록 중이다. 중국 기업이 홍콩증시에 상장한 물량까지 더하면 그 비중은 세계 상장 물량 가운데 43%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혼란스러운 미국보다 중국의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중국이 미국 의존도를 줄이는 과정에서 수입을 늘릴 것으로 보이는 기술, 제약·바이오 관련 종목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진희 NH아문디자산운용 글로벌투자부문장도 “글로벌 국가 가운데 가장 빠르게 코로나19 충격을 딛고 제모습을 찾아가고 있는 만큼 홍콩증시보다 중국 본토 상품에 대한 투자가 더욱 유망하다”고 조언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中 신성장산업펀드', 이스트스프링운용 출시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 차이나 리더스 펀드' 출시

KB통중국4차산업펀드 설정액 1000억 돌파

1000조원 풀린 中증시…'치솟는 용'에 올라타야 하나

'코로나 소나기' 끝난 중국펀드…급락장서 나홀로 '선방'

코로나 발원지인데…선방하는 중국펀드

최신 의견

미래에셋 인사이드차이나 3년간마이너스 45에서 손절한 경험때문에 중국쪽은 쳐다도보기싫다. 적게먹어도 안정적인 수익에 투자하련다
한국에세 양도세 부담안고 투자 할바엔 중국이 낫긴하겠군. 남기락 피해서
심천 BYD 두달전 부터 조금씩 사고 있는데 지난 태슬라 열심히 오를때 처럼 오르고 있습니다.너무 오르기만 해서 겁이 날정도로여.수소차가 향후 몆년은 더 간다고 볼때 아직은 거품이 없는 주식이라 생각합니다.
BYD는 수소차가 아니고 전기차 아니에요? 수소차도 만드남요?
무식한놈
개별주식 매매가 되나요?
소문에 팔아야지, 사면 물려
이건아니지??ㅋㅋ
중국 경제 데이터를 믿나? ㅋㅋㅋㅋㅋ 설겆이 당하겠네
전목사만 아니였음 한국에 투자했을 돈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