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LG화학, 테슬라 새 배터리 만든다

입력: 2020- 10- 23- 오전 02:48
수정: 2020- 10- 22- 오후 06:10
© Reuters.  LG화학, 테슬라 새 배터리 만든다

테슬라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한 22일, LG화학 (KS:051910)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전날 발표한 3분기 실적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함께 성장하는 테슬라에 대한 납품이 늘어날 것이란 기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LG화학 주가는 이날 3.57% 올랐다. 시가총액 상위주 대부분이 약세를 보였지만 LG화학만 강세를 보였다. 업계는 테슬라 (NASDAQ:TSLA)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고 있다. 테슬라가 지난달 ‘배터리 데이’에서 공개한 새로운 유형의 배터리를 LG화학이 개발 중이기 때문이다. LG화학은 테슬라의 배터리 주문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현재 20GWh 수준인 원통형 배터리 생산 능력을 2023년 60GWh까지 세 배로 늘릴 계획이다.

LG화학이 테슬라의 새 배터리 공급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이유는 지난 21일 콘퍼런스콜에서 나온 발언 때문이다. 장승세 LG화학 전무는 “기존 대비 에너지 밀도는 다섯 배, 출력은 여섯 배 이상 높아진 원통형 배터리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배터리 데이에서 공개한 4680 배터리 규격과 정확히 일치한다. 머스크는 당시 지름 46㎜, 높이 80㎜의 더 커진 배터리 셀을 공개하면서 “기존(2170 배터리) 대비 용량은 다섯 배, 출력은 여섯 배 크고 주행 거리는 16%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머스크가 언급한 4680 배터리를 LG화학이 생산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당초 테슬라는 4680 배터리를 직접 제조하겠다고 했지만 필요한 수량을 전량 자체 조달하긴 어렵다. 테슬라가 추산하는 2022년 4680 배터리의 필요 규모는 100GWh로, 연간 130만 대의 전기차에 들어갈 수 있는 물량이다. 이런 대규모 제조 시설을 1년여 만에 짓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현재 세계 1위인 LG화학의 생산능력이 100GWh 수준이다. 테슬라가 LG화학 등 기존 배터리 공급사에 일부 새 배터리 물량을 맡겼을 가능성이 큰 이유다.

LG화학이 생산능력을 키우기로 한 것도 테슬라의 신규 배터리 수주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LG화학은 당초 올해 말 생산능력이 100GWh 수준일 것으로 봤지만 콘퍼런스콜에선 120GWh로 정정했다. 회사 측은 “자동차 배터리에 주로 들어가는 파우치형만 100GWh로 잡았는데, 원통형 배터리 20GWh가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이 자동차용 원통형 배터리로 생산하는 물량은 거의 전량 테슬라에 들어간다.

LG화학은 2023년 생산능력이 지금의 두 배 이상인 260GWh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가운데 60GWh는 원통형일 것으로 시장에선 예상하고 있다. LG화학이 생산하는 배터리의 20% 이상을 테슬라가 구매할 것이란 얘기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전기차 판매 38%↑…머스크 '규모의 경제' 시동

전기차, 코로나에 판매 '후진'…내년 질주 예고 주자는?

코스피, 외국인·기관 매도에 1% '하락'…LG화학 나홀로 ...

테슬라, 3분기 매출 10조원 기록…"올해 50만대 판매 가능"

포르쉐 첫 전기차에 '국산' 타이어가 들어간다고?

메리 배라 "100% 전기차가 우리의 비전"…친환경 '바이든...

최신 의견

응 헬화 안사ㅋ
화학이 오른게 과연 그걸까?아닐껀데...
MS확보가 우선인가?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