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주간전망] 모멘텀 없는 주식시장…"美 대선 전까진 박스권"

입력: 2020- 10- 18- 오후 05:00
수정: 2020- 10- 18- 오전 08:10
© Reuters.  [주간전망] 모멘텀 없는 주식시장…"美 대선 전까진 박스권"

© Reuters. [주간전망] 모멘텀 없는 주식시장…"美 대선 전까진 박스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외 증시가 상승 동력(모멘텀)을 잃고 출렁이고 있다. 미국 대선 관련 불확실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시험 중단 등 부담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변동성이 큰 만큼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국내 반도체 자동차 등 시가총액 대형주를 담으라고 조언했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지수는 전주보다 50.43포인트(1.85%) 내린 2347.53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달 2440선까지 올랐던 코스피는 최근 상승 동력을 잃고 2200~2300선 사이를 등락하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탄력을 잃었다. 지난주 주요 지수는 1% 미만으로 오르는 데 그쳤다. 다우지수는 0.07%,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19%, 나스닥 지수는 0.79% 상승했다.

국내외 증시 모두 당분간 박스권에서 출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다. 낙관론에 힘을 실었던 변수들의 현실화 가능성이 낮아져서다. 미국 의회는 대선 전 추가 부양책 합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불복 의사를 밝히는 등 부양책 지연 가능성이 커졌다.

여기에 코로나19도 다시 발목을 잡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등 임상 시험까지 중단됐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불확실성에 따른 실망감이 표출될 수 있는 국면으로, 주식시장은 미국 대선 전까지 박스권 형태의 등락을 보일 것"이라며 "국내 시장의 경우 연말 양도세 회피 목적에 따른 개인투자자 자금이 출회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스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 증시의 상승 동력도 부재하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해외시장에 대해 "현 시점에서 증시 상승의 방아쇠는 5차 경기부양책 합의와 미국 중앙은행(Fed)의 평균물가목표제 구체적 방안 제시"라며 "미 대선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일정 등을 감안하면 이달 말 혹은 내달 중순께 둘 중 하나가 시장이 원하는 결과로 도출될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결국 기존 대형주를 주의 깊게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불확실성이 높은 구간에서는 실적이 좋은 기업에 주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에서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코스피 3분기 순이익은 전년 대비 15.9%, 전기 대비 26.3%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반도체 자동차 IT가전 디스플레이 업종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노동길 연구원도 "미국 대선 이후 경기 회복 기대감이 커지는 국면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종목들을 우선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며 "국내 반도체 핸드셋 자동차 등 시총 상위 대형주가 조정 받으면 저가에 사들이는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질주하는 코스피, 장중 2400선 '돌파'…개인·기관 '사자'

잇단 호재에 코스피 2450선 예상…美 부양책 '불확실성' ...

코스피, 美 증시 부진에도 2380선 '돌파'…기관 '순매수'

코스피, 美 증시 부진에 '하락'…외국인·기관 '팔자'

코스피, 트럼프 조기 퇴원 소식에 '상승'…외국인 나홀로 '...

코스피, 美 증시 훈풍에 1%대 '상승'…개인·기관 '사자'

최신 의견

ㅋㅋㅋㅋㅋㅋㅋㅋ 박스권이면 2000 까지도 내려간다는 말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