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경제 캘린더 -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

입력: 2020- 06- 28- 오후 07:21
수정: 2020- 06- 29- 오후 02:59

By Noreen Burke

Investing.com -- 미국 남부와 서부에서 꾸준히 이어지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세가 이번 주 시장의 리스크 심리를 움직이는 주된 원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을 경제 이벤트는 독립 기념일을 맞아 평소보다 하루 앞당겨진 목요일의 6월 고용 보고서 발표다. 투자자들은 반등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신호를 찾기 위해 다른 경제 데이터에 더해 고용 보고서에도 관심을 쏟을 듯하다. 6월 연준 회의록 공개와 함께 관련 인사들의 발언도 예정되어 있다. 투자자들은 지정학적 긴장 상태와 영란은행 관련자들의 통화정책 선호 전환 관련 발언에 주목할 것이다.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를 소개한다.

1. 미국 내 확진자 급증

플로리다와 애리조나를 포함한 미국 5개 주가 지난 토요일, 일일 신규 확진자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로이터에 의하면 현재 미국 내 확진자는 전세계 4분의 1에 당하는 250만 명을 넘어선다. 확진자 급증이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가장 먼저 봉쇄 해제에 나선 남부와 서부 지역들이다.

투자자들은 신규 확진자 발생으로 경제 재개에 차질이 생기면서 추가 부양책이 도입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주당 $600의 의회 실업수당은 7월 말로 종료된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의 수석 미국증시 전략가 마이클 윌슨(Michael Wilson)은 추가 부양책이 없다면 "경제가 변화해야만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라고 발언했다.

2. 6월 고용 보고서, ISM 제조업 데이터

이코노미스트들은 5월 중 예상치 못한 일자리 250만 건을 만들어냈던 미국 경제가 6월에는 300만 건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하지만 3월과 4월에 걸쳐 발생했던 2,200만 건의 실업을 만회하기에는 아직 한참 부족한 수준이다.

수요일 발표 예정인 ISM 제조업지수는 가파른 반등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50을 넘기고 위축 영역을 벗어난다고 해도 연초에 비해서는 크게 낮은 수준일 것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화요일에,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목요일 비농업부문 고용과 같은 시간에 발표된다.

3. 연준 발언, 회의록 공개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과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재무장관이 이번 화요일,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House Financial Services Committee) 앞에서 코로나19 사태 대처를 위해 도입한 부양책에 대한 증언에 나선다.

수요일에는 연준의 6월 금리결정 회의록이 공개된다.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 뉴욕 연은 총재는 화요일, IMF 패널로 참석해 발언할 예정이며 라엘 브레이너드(Lael Brainard) 이사는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와 미시간대학교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도드-프랭크법(Dodd-Frank Act)에 대해 발언한다.

4. 지정학적 긴장

이번 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강행하면서 미중 긴장 상태 고조가 예상된다.

마이크 폼페이오(Mike Pompeo) 국무장관은 금요일, 홍콩의 자유를 억압하는 중국 관리의 비자를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중국이 보안법 통과를 강행한다면 영국의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홍콩이 글로벌 금융 중심지로 기능할 수 있게 해주었던 특별지위를 박탈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투자자들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더해 미중 양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금년 1월 타결된 미중 1단계 무역협상에 따른 중국의 미국산 농산품 수입이 위험에 처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품고 있다.

5. 영란은행 발언

영란은행의 앤드류 베일리(Andrew Bailey) 총재와 수석 이코노미스트 앤드류 홀데인(Andrew Haldane)의 발언에 채권 매입 테이퍼링 결정에 이어 추가적인 통화 정책 가이던스 변동이 있을지를 확인하려는 투자자들의 시선이 모일 전망이다.

채권 매입에는 대부분의 이코노미스트들이 예상했던 것과 같이 1,000억 파운드의 추가 예산이 배정되었으나, 연말까지 이 예산을 유지할 것이라는 테이퍼링 선언은 금융 시장 전반에 큰 충격을 주었다.

베일리는 이번 결정에 더불어 금리를 인상하는 것보다 먼저 대차대조표를 청산하겠다고 발언했다. 금리가 2%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던 카니(Carney) 총재 시절의 가이던스와는 다른 모습이다.

--로이터가 이 기사에 기여함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