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경제 캘린더 -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

입력: 2020- 06- 07- 오후 08:04
수정: 2020- 06- 07- 오후 08:09
© Reuters.

By Noreen Burke

Investing.com - 투자자들은 앞으로 추가적인 부양책이 필요할지, 필요하다면 어느 수준이어야 할지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수요일의 연준 회담에 주목할 것이다. CPI과 실업수당 청구건 수, 그리고 소비자 심리지수도 발표될 예정이다. 미국채 매도세로 점점 가팔라지는 수익률 곡선에도 상당한 관심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 유로존의 경우, 유럽중앙은행 인사들의 발언에서 지난주 발표된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의 부양책 확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요일에 발표된 중국 무역 데이터의 약세는 중국 성장에 대한 우려로 이어질 것이다.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를 소개한다.

1. 연준 회담

이번 수요일에는 미국 경제가 1년 이상 코로나19 봉쇄의 여파에 시달릴지도 모른다던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의 4월 발언 뒤 첫 연준 통화정책이 발표된다.

5월 중 예상치 못한 일자리 증가를 보인 고용 보고서 발표로 연준의 경제 전망에 많은 이목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4월 고용 보고서는 사상 최악의 실업자 수를 기록했다.

이번 보고는 코로나19 사태가 최악의 고비를 넘겼다는 가장 분명한 신호로, 증시 반등과 채권 매도세를 유발했다.

2. 가파른 수익률 곡선

최근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던 미국채는 금요일에 발표된 고용 보고서의 영향으로 매도세에 진입해 3월 이후 가장 가파른 수익률 곡선을 보이고 있다.

장기 국채 수익률이 단기물보다 빠르게 상승할 때 일어나는 이러한 현상은 긍정적인 성장 전망을 제시한다. 하지만 대출 비용이 지나치게 빨리 상승한다면 경제 회복에 타격이 갈 수 있다.

펀드 매니저들은 연준이 단기 수익률을 대상으로 수익률 곡선 제어를 시도할 수는 있겠지만, 개입을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수익률이 대폭 상승해야 할 것이라는 예상을 제시했다. 그보다는 경제 회복이 수익률 상승을 지탱할 수 있을 수준이라고 판단할지의 여부에 관심이 모일 것이다..

3. 미국 경제 데이터

경제 건전성의 주요 지표인 실업수당 청구건수와 CPI, 그리고 소비자 심리지수가 발표될 예정이다.

3월 말경 사상 최고치인 680만 건을 기록했던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그 이후 점차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 지난주에는 3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200만 건 밑으로 떨어졌다. 금요일에 있었던 비농업부문 고용 데이터를 고려했을 때 고용 시장은 최악의 고비를 넘긴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CPI는 수요 부재로 인해 지속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지수는 경제 재개와 증시 반등의 영향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4. 라가르드 증언, 유로존 데이터

월요일에는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유럽중앙은행 총재가 위성 통신을 통해 유럽의회 통화정책위원회에서 진술한다. 지난주 예상보다 훨씬 큰 폭의 긴급매입프로그램 확대를 발표한 이유에 대한 질문이 제시될 것이다.

데이터의 경우, 월요일의 4월 독일 산업 생산 데이터 발표에 이어 프랑스유로존 전체 데이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유로존 최대 규모의 경제를 자랑하는 독일은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완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심각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다.

5. 중국 성장 우려

일요일에 발표된 중국 무역 데이터는 세계 2위 규모의 경제를 갖춘 중국산 상품의 수요가 여전히 부진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5월 수출은 코로나19 봉쇄로 수요가 무너지면서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수입은 예상보다 훨씬 가파르게 하락해 글로벌 경제 성장이 난관을 겪으며 제조업체들이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국 경제가 올해 전혀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에 힘을 실어주는 데이터들이다. 투자자들은 증시가 중국의 압도적인 생산력과 명백한 글로벌 침체의 충돌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주목하고 있다.

--로이터가 이 기사에 기여함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