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경제 캘린더 -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

입력: 2020- 05- 17- 오후 07:32
수정: 2020- 05- 17- 오후 07:48
© Reuters.

© Reuters.

By Noreen Burke

Investing.com -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은 이번 화요일, 상원 앞에서 지금까지 시행한 코로나19 관련 경기 부양책에 대한 증언에 나선다. 그 다음날에는 연준의 4월 회의록이 공개될 예정이다. 경제 재개가 점점 속도를 붙여가는 와중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소매 기업의 실적 발표로 코로나19 사태 속 소비자 지출에 대한 단서를 잡을 수 있을 것이며, 화요일에는 WTI 선물이 만기된다. 남아프리카와 터키의 중앙은행은 재차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 5가지를 소개한다.

1. 파월 의장 증언, FOMC 회의록 공개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재무장관은 화요일, 상원 금융위원회(Senate Banking Committee) 앞에서 지금까지 승인된 코로나19 대응 경기 부양책에 대해 증언한다.

파월 의장은 지난주, 미국 경제 전망의 장기적 리스크와 함께 경기 부양을 위한 추가 지출 필요성을 제시했다.

수요일에는 연준의 4월 회의록이 발표된다. 연준은 지난달 금리 성명에서 "경제가 최근 사태를 이겨냈다는 확신이 생길 때까지" 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 경제 데이터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여전히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경제 데이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경제 재개 가속화로 일시 해고가 줄어들면서 실업수당을 신청하는 인원이 250만 명을 밑돌 것이라는 기대를 내놓았다.

영국에서는 3월 고용 및 소매 판매, 인플레이션 데이터 등의 발표가 연이어 이루어질 예정이다. 3월 말이 되어서야 봉쇄 조치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번 고용 데이터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4월 소매 판매 데이터의 경우 최소 15%의 지출 감소가 확인될 수 있으며, 유가 급락으로 인플레이션 역시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소매 실적 발표

1분기 미국 어닝 시즌은 막바지에 다다랐으나, 소매 섹터의 실적 발표는 이제 막 시작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번 주에는 월마트(Walmart (NYSE:WMT)와 홈디포( Home Depot , NYSE:HD), 로우스(Lowe's, NYSE:LOW), 타겟( Target , NYSE:TGT), 콜스(Kohl's (NYSE:KSS), 그리고 베스트바이( Best Buy , NYSE:BBY) 등 각종 미국 소매 대기업의 실적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코로나19 봉쇄 상황에서 미국 소비자들의 지출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소매업체들은 대체로 온라인 쇼핑 대기업인 아마존(Amazon, NASDAQ:AMZN)에 밀려 부진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은 코로나19 봉쇄로 수혜를 본 "자택대기" 주식 중 하나로, 금년 들어 28% 가량 상승했다.

4. 유가 급락 재현?

WTI 선물 만기일이 화요일로 다가왔다. 에너지 트레이더들은 지난달 있었던 사상 최초의 마이너스 유가 사태가 다시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우려에 사로잡힌 상태다.

만기일은 일반적으로 별다른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 편이었으나, 4월에는 저장 공간 부족으로 인수를 꺼리는 트레이더들이 늘어나면서 극적인 가격 변동이 있었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ommodities Futures Trading Commission)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원유 저장 공간이 여전히 부족하며 수요 전망 또한 부정적인 상황이니 변동성과 마이너스 유가를 주의해야 한다는 경고를 전했다.

유가는 최근 봉쇄 완화로 에너지 수요 전망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상승세를 보였다. 원유 재고가 1월 이후 최초로 감소했다는 것 역시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다.

CTFC의 경고에 충실히 따르려는 트레이더들도 상당수 눈에 띈다. 다음달 만기인 7월 선물의 거래량은 6월물 대비 약 50% 높은 수준이다.

5. 신흥시장 금리 인하

터키와 남아프리카의 중앙은행이 이번 목요일 각각 정책 회의를 열 예정이다. 최근 통화 가치가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재차 금리 인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널리스트들은 남아프리카가 현재 4.25%인 금리를 0.50%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이코노미스트들은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폭의 완화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터키의 정책 회의는 이보다 더욱 흥미로울 전망이다. 리라화는 최근 사상 최저치까지 하락했으며, 기축통화 보유량은 점차 줄어드는 판국에 인플레이션은 2자리 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터키 중앙은행이 8.75%의 기준금리를 0.50%에서 1.00% 가량 인하하는 것을 막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가 이 기사에 기여함

--번역: 임예지/Investing.com Korea

인베스팅닷컴 & https://kr.investi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의견

감사 감사 항상감사
excellent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