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신규확진 50명 목표"(종합)

입력: 2020- 04- 04- 오후 08:48
수정: 2020- 04- 04- 오후 12:01
© Reuters.

[세종=뉴스핌] 강명연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하기로 했다. 전 세계 대유행(팬데믹·Pandemic)에 따른 해외 유입 감염자가 계속 늘어나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을 통해 국내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인 신규 확진자 50명 수준까지 감염규모를 줄인다는 목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을 통해 방역당국이 통제 가능한 범위 내로 코로나19 환자를 줄이고자 한다"며 "우리 의료체계 격량을 고려할 때 하루 평균 50명 이하로 확진환자 발생이 감소하면 큰 부담 없이 중증환자를 아우른 안정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2020.03.29 unsaid@newspim.com
이에 따라 지난달 22일부터 15일 간 실시하기로 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19일까지 시행된다. 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의 운영제한 조치도 2주 연장된다.

방역당국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기간 동안 감염 차단의 효과가 뚜렷했던 만큼 시민들의 피로감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수와 비율이 3월 6일 37건(19.8%)에서 3월 31일 3건(6.1%)로 감소했다.

구로만민중앙교회와 구로 콜센터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단감염 확산을 막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구로만민중앙교회의 경우 평소 4000~5000명이 참여하는 현장예배 대신 온라인 예배를 진행해 확진자가 45명에 그쳤다. 총 166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구로 콜센터 사례의 경우 코로나19에 감염된 콜센터 직원과 함께 예배를 참석한 교인 2명이 어린이집과 노인전문병원 종사자였지만 해당 시설이 모두 휴원해 추가 감염을 막았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에 따른 시민들의 피로감이 커지면서 최근 개인 이동량은 늘어나고 있다. SK텔레콤 고객의 이동량 분석 결과 코로나19 환자 발생 전인 1월 대비 발생 4주차 이동량은 38.1% 감소했다. 다만 3월 1일을 저점으로 이동량이 조금씩 증가해 지난주에는 발생 전 대비 28.1%가 줄었다. 최저점을 기록한 주 대비해서는 16.1%가 늘었다. 지하철 승차인원 역시 2월 말 급감한 이후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서1문 주차장에 해외 입국자 전용 워크 스루 방식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설치된 가운데 의료진들이 진료소로 이동을 하고 있다. 2020.04.03 mironj19@newspim.com
하지만 시민들의 피로감에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은 불가피하다는 게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우선 전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해외 유입 사례가 계속 늘고 있고, 국내에서도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꼽는다. 박능후 1차장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신규 환자와 사망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라며 "국내에서는 여전히 집단감염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하루 신규 확진자 규모도 100명 내외에서 줄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유입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해외 입국자에 대한 14일 자가격리 의무화를 실시한 1일 이전 해외 유입 환자의 지역사회 감염 발생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이를 통해 방역망 밖의 감염경로 미확인 사례를 최대한 줄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이번 조치를 통해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를 50명 내외 수준으로 줄인다는 목표다. 박능후 1차장은 "다른 나라들처럼 극단적인 직장 폐쇄나 이동제한을 하지 않고도 일정부분 방역 성과를 거둔 것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료인들과 방역관계자들의 노고 덕분"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 가장 효과적이고 최선의 방법인 만큼 조금 더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unsaid@newspim.com

최신 의견

정부에서 확진자수를 고의로 조정하는 것아닌가? 의심스럽다. 다시말해 진단자체를 억제하는 것이다. 기존은 무증상자의심자도 진단은 했는데 이제는 폐에대한 CT나 X레이 판독을 자비로 하고 폐에 이상이 있는 사람만 진단키트를 사용한다고 한다. 총선용 확진자 줄이기를 기획한듯 ㅉㅉㅉ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