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시장진단)-끝내 월말까지 멈추지 않은 외인 주식 매도 공세..배경은

입력: 2019- 11- 29- 오후 02:45
수정: 2019- 11- 29- 오후 02:49
(시장진단)-끝내 월말까지 멈추지 않은 외인 주식 매도 공세..배경은

(시장진단)-끝내 월말까지 멈추지 않은 외인 주식 매도 공세..배경은

서울, 11월29일 (로이터) 최하영ㆍ박예나 기자 - 11월 마지막 거래일 코스피 .KS11 가 급락 중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 공세가 다시 거세지면서 코스피는 장중 1% 이상 속락해 아시아 주요 증시 중 홍콩 다음으로 큰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장중 11월1일 이후 최저치까지 내려앉았다.

코스피는 장기 지지선이자 저항선으로 작용했던 200일 이동평균(2100포인트)을 하향 이탈하면서 더욱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

다된 것처럼 보였던 미-중 무역 협상 1단계 합의가 막바지 단계에서 미국에서 통과된 홍콩인권법을 둘러싼 갈등에 다시 불확실해진 데 따라 시장 심리가 영향을 받는 모양새다.

외인들은 이날을 포함해 17거래일째 국내 유가증권을 팔아치우며 근 4년 만의 최장 연속 순매도를 기록 중이고, 총 순매도 규모는 3.8조원에 이른다.

미-중 합의 타결 기대가 훼손된 상황에서 대내외 증시 전반에 대한 조정 심리가 자극된 데다 MSCI 리밸런싱 기준일은 지났지만 이에 따른 여파도 지속되면서 외인 매도 물량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이 일제히 하락 중인 가운데 오후 2시 현재 삼성전자 005930.KS 와 SK하이닉스 000660.KS 는 각각 2% 하락 중이다. 현대자동차 005380.KS 는 3% 이상 떨어졌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외인들이 특정 업종을 매도한다기보다는 한국 주식 전반을 팔고 있다"면서 "MSCI 리밸런싱에 연관된 매물이라기보다 홍콩 불안을 비롯한 무역 협상 우려가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홍콩인권법 통과로 홍콩 경제 지위가 위협받고 있고, 이에 홍콩 주가가 크게 빠지고 있다"면서 "한국도 이에 영향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콩 항셍지수 .HSI 는 약 2% 급락 중이다.

홍콩 사태 우려와 그에 따른 미-중 협상 불확실성 악재뿐만 아니라 국내 지표 부진도 이날 증시 하락에 일조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 통계에 따르면 생산과 소비, 설비투자 모두 감소했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홍콩 증시가 급락하면서 한국 증시도 심리적으로 동조하는 가운데 오늘 나온 한국 지표 또한 썩 좋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증시에 수급적으로 기대할 요인이 많지 않은 상황으로 연말까지 좋은 흐름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 "외인 매도세가 당장 가라앉기는 힘들 것"이라면서 코스피 추가 조정 가능성도 열어뒀다.

KOPSI https://tmsnrt.rs/2L3GqB8

^^^^^^^^^^^^^^^^^^^^^^^^^^^^^^^^^^^^^^^^^^^^^^^^^^^^^^^^^^^>

(편집 유춘식 기자)

최신 의견

개소리하네 개관이 무차별매도하니까 이익분 팔고있는거지 개관이랑 같이 밀고 저점에서 다시사는게 개꿀인데 지금 사겠냐 개관들아
내년3월까지는 최고가 행진그이후에 조정각이네그후 9월저점확인후부터 또 상승이네
최고가 행진을 어떻게 함?ㅋㅋㅋㅋㅋㅋ
그 3월 ㅋ
뭐긴 뭐겟어. 재앙때문이지. 수출이 1년 가까이 줄엇는데 당연히 외국인들 빠지지.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