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단독] 수자원공사 사장 공모 무산…환경부 장관 '퇴짜'에 재공모 돌입

입력: 2019- 11- 21- 오후 03:00
수정: 2019- 11- 21- 오전 06:31
© Reuters.

[편집자] 이 기사는 11월 20일 오후 5시18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가 환경부로 넘어온 이후 첫 사장 선임이 무산되는 일이 발생했다. 10여명이 응모했지만 적임자가 없어 뽑지 못했다는 게 환경부의 입장이지만 이런저런 뒷말이 무성하다.

20일 관계부처와 업계에 따르면 수자원공사 사장 공모가 무산됐다. 적임자가 없다는 게 핵심적인 이유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8월 14일부터 27일까지 사장 초빙공고를 내고 서류접수를 받았다. 이학수 사장의 임기가 9월 22일 끝나기 앞서 새로운 사장 선임절차에 착수한 것이다.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 전경 [사진=수자원공사] 2019.11.20 fedor01@newspim.com
공모에는 10여명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서류검토를 거쳐 수자원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5명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전했다.

공운위는 심의·의결을 통해 임추위가 추전한 5명 모두 부적격사유가 없다고 보고 주무부처인 환경부 장관에게 제청을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주 말미에 선임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하라는 통보를 받았다.

환경부의 수자원공사 사장 재공모 요청을 두고 두 가지 설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이번 공모가 수자원공사의 소속이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바뀐 뒤 처음 진행하는 기관장 선출 절차로 문재인 정부의 첫 수자원공사 사장을 뽑는만큼 환경부 철학에 맞는 신중한 선택을 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특히 국토부와 환경부의 업무 성격이 워낙 다른 만큼 예전과 비슷한 유형의 인사들이 공모에 응했고, 이를 추천했을 경우 환경부 장관의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장 선임은 수자원공사가 환경부로 넘어오고 처음으로 진행되는 것"이라며 "사업 수행이 많은 국토부와 규제를 하는 환경부의 업무 성격차이가 커 환경부 장관이 생각했던 조건과 다른 조건을 가진 인사가 추천돼 재공모를 요청했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쪽에서는 청와대가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공천을 받지 못한 인사에 대한 위로성 낙하산 인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학수 현 사장이 9월로 임기 3년을 채웠지만 후임자 선임 때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어 업무에 큰 지장이 없는 상황에서 정치적 판단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1월에는 공천이 이뤄질텐데 그때 공천을 받지 못한 사람에게 위로성으로 자리를 내어줄 가능성도 있다"며 "현 사장이 임기가 끝났지만 후임자 선임 때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어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아 신임 사장을 급하게 선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자원공사 사장 재공모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fedor01@newspim.com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