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특허청, 소·부·장 기술 조기 확보 위해 'IP·R&D' 전면 확대

입력: 2019- 11- 21- 오전 02:00
수정: 2019- 11- 20- 오후 05:31
© Reuters.

© Reuters.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특허 기반 연구개발(IP·R&D)'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핵심기술을 조기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특허청은 지난 8월과 4일에 발표한 '수출규제 범정부 대책' 및 '지식재산 기반의 기술자립 및 산업경쟁력 강화 대책'의 세부 추진계획으로 '소재·부품·장비 기술 조기 확보를 위한 IP·R&D 강화방안'을 '제2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20일 발표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특허가 단순히 R&D의 결과물이었다면 이제는 특허가 R&D의 출발점이자 길잡이 역할을 하도록 하는 IP·R&D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경쟁사 기술개발 현황과 산업동향 등을 알 수 있는 유용한 기술자료인 특허를 기반으로 연구개발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소재·부품 R&D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고 추진배경을 밝혔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IP·R&D 확대 추진방향 [사진=특허청] 2019.11.20 gyun507@newspim.com
이번 강화방안은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R&D와 IP·R&D 패키지 지원 전면 확대 △소·부·장 기업에 성장단계별 맞춤형 IP·R&D 지원 △산·학·연의 IP·R&D 확산 기반 강화 등이다.

◆ 소재·부품·장비 핵심품목 R&D와 IP·R&D 전략 패키지로 지원

IP·R&D를 통해 각 R&D 과제에 △기존 특허를 감안한 대체기술 개발전략 △선도기업 핵심기술 파악에 따른 최적의 R&D 방향 △특허분석을 통한 해외업체 M&A 등 대안적 기술 확보 방안을 제공해 우리 산·학·연의 신속한 기술개발을 도울 예정이다.

산업 및 핵심품목 단위 특허분석도 추진한다. 소재·부품·장비 산업분야 특허 빅데이터 분석으로 유망기술과 중장기 투자전략을 도출해 관계부처에 제공한다. 또 핵심품목별로 주요국·경쟁사의 특허동향을 조사해 주기적으로 업계에 제공할 계획이다.

◆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IP·R&D 전략 지원

소·부·장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밸류업(Value-up) IP·R&D'를 통해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키워 민간투자와 R&D까지 연계 지원한다.

특허청·중기부가 유망 스타트업을 공동 선정해 특허청 IP·R&D 전략과 중기부의 R&D 등을 일괄적으로 돕는다.

소·부·장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특허문헌으로부터 소재 조성물 DB 등 다양한 정보를 추출해 핵심품목별 기업군에 제공하는 한편 해외시장별 지재권 확보전략 및 지재권 융합 전략도 제공한다.

우수특허 보유기업에 대한 금융·투자 및 사업화 지원 강화를 위해 특허청이 소·부·장 우수특허 보유기업과 IP·R&D 지원기업의 정보를 제공하고 IP·R&D 지원으로 우수특허를 확보한 기업에게는 중기부 등의 사업화 자금도 지원한다. 

◆ 정부·민간에서 IP·R&D를 내재화해 나갈 수 있도록 IP·R&D 확산 기반 마련

특허청과 R&D 부처로 'IP·R&D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각 부처별 IP-R&D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방법론도 공유·확산한다.

중소기업 등 산·학·연이 수시로 IP·R&D 수행방법에 대한 자문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받을 수 있도록 특허전략개발원 내에 '특허전략 확산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산·학·연이 좀 더 쉽게 IP·R&D를 자체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맞춤형 특허분석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전문인력 등 필수요건을 구비한 특허분석업체를 IP-R&D 전문 분석기관으로 육성한다. 

지식재산 선도대학 등 다양한 기관과 협업을 통해 IP·R&D 실무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IP·R&D는 연구개발을 성공으로 이끄는 지도이자 나침반으로 시행착오를 줄이고 조기에 대체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IP-R&D가 필수"라며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서 이번 강화방안을 이행하고 정부·민간의 R&D에 IP-R&D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