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이슈+] 9월 FOMC '금리인하' 유력…"연말 추가 인하 '관심'"

입력: 2019- 09- 17- 오후 06:39
수정: 2019- 09- 17- 오전 10:01
© Reuters.

© Reuters.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지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EPA)

미국 중앙은행(Fed)이 17일부터 이틀 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정책금리인 기준금리를 정한다. 시장에서는 10년7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내린 지난 7월에 이어 추가로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많다. 결과는 한국시간으로 19일 오전 3시에 발표된다.

금융업계에서는 Fed의 금리 인하를 확실시하는 분위기다. 대체로 지난 7월과 같은 0.25%P(25bp) 인하에 무게를 두고 있다. 실제 제롬 파월 연준 Fed 의장은 지난달 열린 잭슨홀 회의와 이달 초 진행된 스위스 취리히 대학 연설에서 기준금리 0.25%P 인하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Fed가 완화 정책을 통해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지난 7월 FOMC에서도 "글로벌 성장세 둔화, 무역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 고조 등 하강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금리 인하 명분은 충분…0.25%P 전망"

미국의 경기 모멘텀인 ISM 제조업지수(7월 기준)가 기준선(50)을 하회하는 등 금리 인하에 대한 필요성은 충분한 상태다. Fed가 인플레이션 기준 지표로 삼고는 개인소비지출 인플레이션 목표치(올해 기준)를 기존 2%에서 1.4%로 크게 낮춘 것도 금리 인하 가능성에 힘을 싣는다. 김일혁 KB증권 연구원은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 0.25%P 인하는 거의 확실한 상황"이라며 "시장은 올해 0.5%P 인하 후 내년 0.25%P 추가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시장에 선반영된 상황에서 추가적인 완화 기조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시장의 실망감이 고조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Fed가 시장의 기대만큼 공격적인 완화 의지를 보이지는 않을 수 있어 시장의 실망감이 뒤따를 가능성도 있다"며 "통화정책이 점진적인 인하 기조에 접어든 만큼 9월 회의뿐 아니라 추가로 올 4분기 중에도 한 차례 더 금리를 낮출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관건은 금리 인하 지속 여부"

고용지표와 인플레이션의 단기적인 상승이 금리 인하 명분을 다소 완화시키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미국의 8월 비농업고용은 전년 대비 13만명이 증가했고 임금상승률도 3%대를 유지하고 있다. 8월 소매판매는 전달 대비 0.4% 늘었고, 같은 달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전년 대비 2.4% 상승했다.

이에 따라 금리 인하와 별개로 Fed의 성명서나 의장의 발언은 중립적인 수준에 머물 가능성도 높아졌다. 이미선 부국증권 연구원은 "9월 금리 인하는 거의 확실시되지만 관건은 이후 금리 인하 사이클 지속 여부"라며 "예방적 금리 인하가 이뤄진 후 경기 흐름을 확인하는 시간이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뉴욕증시, 18일 美 FOMC서 기준금리 내릴지 촉각

트럼프 '마이너스 금리' 요구까지…세계 중앙은행 '수난시대'

자영업자·가계대출 1900조원…디플레 우려속 실질금리 오르나

금리 vs 물가전쟁 향방…우려감에 '채권'...

"뉴욕 증시의 상승장은 아직 끝나...

금리 인하 압박해온 '트럼프'…이번엔 마이너스 금리 요구

최신 의견

금리인하 없을거 같은데.트럼프만 원하고 연준은 아니자나.그리고 미국지표도 여전히 좋고
한국사람들의 희망 뉴스네
트럼프만 살처분하면 굳이 금리 안내려도된다.
이미 호재로 다 반영된거 아님?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