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창업 지원 '혁신성장 플랫폼' 런칭

뉴스핌

입력: 2019년 07월 31일 20:07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신한금융이 오는 9월 창업의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하는 '혁신성장 플랫폼'을 런칭한다.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은 31일 하반기 혁신금융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하반기 혁신금융 3대 핵심과제는 △혁신성장 플랫폼 △기업대출 체계 혁신 △혁신기업 투자 확대다. 

'혁신성장 플랫폼'은 현재 이성용 미래전략연구소 대표 주도로 개발중이며, 오는 9월 중 오픈한다. ‘신한금융에 오면 창업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는 모로 아래 사용자 친화적인 원스톱(One-Stop) 플랫폼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플랫폼은 정보제공(각종 창업정보 및 해외진출 절차 등 안내), 투자지원(신한 퓨처스랩과 신한 두드림스페이스의 지원 프로그램), 컨설팅(규제개선 및 금융 애로사항을 제안하는 신문고 역할)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기업대출 체계 혁신을 위해서는 신용정보원과 연계한 동산담보 공동 데이터베이스(DB) 활용 체계를 구축한다. 신기술성장 대상 고객 발굴, 사전심사를 추진하는 동시에 서울시,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 외부기관과 전략적 제휴도 강화한다. 

혁신기업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중소기업벤처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성장금융 등 정부 연계펀드에 대한 투자, 협력을 강화하고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직접 투자, 투자 유치 지원을 가속화한다.

세부과제 이행률[자료=신한금융]
신한금융은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의 출범 100일을 맞아 상반기 혁신금융 추진 실적도 점검했다.

지난 4월 신한금융은 그룹사 14개사 2000여명이 참여하는 금융권 최대 규모의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모험자본 투자역량 업그레이드에 2조1000억원, 혁신성장 기업에 62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신한금융은 조용병 회장 지시로 '기업여신 체계 개선도', '기업대출 공급 진도율', '혁신기업 투자 진도율',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등 주요 추진과제에 대한 대시보드(Dash Board)를 제작해 정량, 정성적 지표를 관리해왔다.

그 결과 6월말 기준 총 22개 세부과제의 평균 진도율은 59%로, 상반기 적정진도보다 9%포인트 초과 달성했다. 22개 세부과제 중 정부매칭펀드, 사회적기업투자 등을 제외한 16개 세부과제의 상반기 진도율도 50% 이상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특히 올 상반기 혁신기업 투자는 2831억원으로 연간목표 4750억원 중 59.6%에 달했다. 신한금융은 정부매칭펀드, 사회적기업투자 등 부진한 영역에 대한 투자 확대를 이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혁신기업 대출도 7조1842억원으로 연간목표 11조3068억원 중 63.5%에 달했다. 기술금융 분야가 6조356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일자리창출 및 혁신성장은 7951억원, 동산담보대출은 313억원 순이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리딩금융그룹은 단순히 실적 면에서 1등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금융의 수준을 높이고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가 기대하는 금융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혁신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산업 혁신을 뒷받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milpark@newspim.com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