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베트남의 성장률 6%대 전망...내수 회복 및 외자 유치 호조

시티타임스 CityTimes

입력: 2024년 04월 13일 05:19

2024년 베트남의 성장률 6%대 전망...내수 회복 및 외자 유치 호조

CityTimes - [시티타임스=베트남]

호치민시 깟라이(Cat Lai)항, 2024년 베트남 경제 성장의 주요 원동력 예상 [사진자료= VNA]

아세안+3 거시경제연구실(AMRO)에 따르면 베트남 경제는 대외 수요 개선, 내수 회복,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입 호조에 힘입어 2024년 성장률이 2023년 5.1%에서 6.0%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Vietnam News Agency(VNA)에 따르면, 이번 주에 발표된 2023년 베트남 연례 자문 보고서에서는 금융 안정성을 보장하면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재조정을 제안했다.

최근의 상황은 2023년 하반기에 베트남 경제가 반등하고 2024년에는 완만한 성장이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소매 시장,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회복, EU의 경제 활동 증가에 따른 외부 수요 증가 등이 그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관광객의 급증도 소비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이션 압력은 국내 수요 둔화, 유가 하락, 적절한 국내 식량 생산으로 인해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보고서는 2024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3.6%로 전망한다.

강력한 FDI 유입, 수출 회복, 관광객 증가는 국제 수지와 외환 보유고의 추가 축적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정부는 2022년 초부터 세금 유예, 부가가치세 인하, 금리 지원 등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3년 예산 적자는 GDP의 3.7%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중앙은행(SBV)은 경기 부양을 위해 2023년에 네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하했지만 경제 활동 부진으로 신용 수요가 약화되었다.

베트남 성장의 주요 위험 요소는 유럽연합이나 미국의 경기 침체, 예상보다 느린 중국의 회복세, 주택 시장 침체 장기화 등이다. 금융 부문의 위험 요소는 특히 소매업, 중소기업, 부동산 관련 대출의 자산 건전성 악화에 기인한다.

베트남의 장기적인 과제로는 제조업의 더딘 발전, 노동력 부족, 급속한 인구 고령화 등이 있다. 또한 베트남은 해안 경제 활동, 도시화 및 산업화로 인해 기후 변화에 취약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정책 권고 사항에는 재정 지원 조치 재조정, 완화적 통화 정책 유지, 주택 시장 위험 완화를 위한 거시건전성 규제 시행 등이 포함된다. 또한 구조적 문제 해결, 재정 정책 강화,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 개선, 금융 규제 강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부동산 부문의 법적 병목 현상과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고, 직업 훈련에 투자하며, 기후 변화 회복력을 증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시티타임스에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