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옐렌: 금리 인상 명분 강화돼...노동시장 개선과 완만한 경제 성장 전망이 배경

Reuters

입력: 2016년 08월 27일 08:10

수정: 2016년 08월 27일 08:20

FED 옐렌: 금리 인상 명분 강화돼...노동시장 개선과 완만한 경제 성장 전망이 배경

잭슨홀, 와이오밍주, 8월27일 (로이터) - 미국의 금리 인상 명분(case for interest rate)은 최근 몇개월간 노동시장 개선과 완만한 경제 성장 전망 때문에 강화됐다고 자넷 옐렌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이 26일(현지시간) 밝혔다.

옐렌은 연준의 금리 인상이 언제 가능할 것인가를 가리키지는 않았지만 그녀의 발언은 금리 인상이 금년 후반에 이뤄질 수 있다는 견해를 강화시켰다. 연준의 올해 정책회의는 9월, 11월, 12월 세차례 더 남아 있다.

옐렌은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리고 있는 글로벌 중앙은행장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미국 경제는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 달성이라는 연준에 주어진 목표에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준비된 연설에서 "계속 견고한 실적을 올리고 있는 노동시장, 그리고 우리의 경제 활동과 인플레이션 전망을 놓고 볼 때 나는 연방기금금리 인상의 명분은 최근 몇개월간 강화됐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옐렌은 이어 연준은 미래의 금리 인상이 "점진적"이어야 한다고 여전히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CME 그룹의 페드워치 프로그램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현재 연준이 9월 정책회의에서 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18%, 그리고 12월 인상 가능성을 53%로 잡고 있다.

빠른 시일내 금리 인상과 보다 신중한 접근방식이라는 두 가지 방안을 놓고 연준 정책결정자들간 의견이 첨예하게 나뉘어져 있다는 점에서 연준의 금리 인상에 필요한 보다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데 실패한 옐렌의 코멘트는 일부 투자자들에 금리 인상이 임박했다는 확신을 심어주지는 못할 것 같다.

옐렌은 세계 여러 나라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거의 0%로 낮추고 은행들에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한 뒤 경기를 부양할 새로운 방법을 갈망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심포지엄 기조연설을 통해 새로운 통화정책의 틀을 디자인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했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들과 연준 관리들이 인구 고령화와 다른 역학(dynamics)들이 미국의 경제 성장을 장기적으로 둔화시키는 것 같다고 믿는 현재 상황에서 옐렌은 이날 자신의 발언중 상당 부분을 연준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경기침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데 할애했다.

성장 둔화 때문에 미래의 미국 금리가 평균적으로 낮아질 필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분석가들은 앞으로 경기침체에 맞서는 연준의 운신의 폭은 좁아질 것임을 시사해왔다. 금리가 평균적으로 낮아진다는 것은 연준의 금리 인하 여지가 축소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하지만 옐렌은 연준은 채권매입과 선제가이던스를 사용해 여건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같은 견해는 "과장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옐렌은 또 연준은 앞으로 매입 자산의 범위 확대, 인플레이션 목표 상향, 또는 목표를 명목 GDP에 맞추는 것을 포함하는 다른 옵션들의 탐구를 원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편집 손효정 기자)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아니요
취소
변경 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