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국제유가) 태풍에 따른 정유시설 가동 중단에 원유價↓...정유價↑

입력: 2017- 08- 30- 오후 05:13
수정: 2017- 08- 30- 오후 05:20
© Reuters.  (국제유가) 태풍에 따른 정유시설 가동 중단에 원유價↓...정유價↑

8월30일 (로이터) - 열대성 폭풍 '하비'로 인해 미국 정유시설의 25%가량이 폐쇄한 여파로 30일 원유 가격은 하락한 반면 휘발유 가격은 지난해 중순 이후 최고로 치솟았다.

열대폭풍으로 강등된 하비가 몰고 온 폭우로 텍사스주 휴스턴시 일대가 물에 잠겼으며, 하비는 이제 인접한 루지애나주로 이동해 엄청난 폭우를 퍼부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후 5시9분 현재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는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10월물 CLc1 은 0.58% 하락한 배럴당 46.1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런던 국제석유거래소(ICE)의 북해산 브렌트유 10월물 LCOc1 은 0.62% 내린 배럴당 51.6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정유시설 대규모 폐쇄의 여파로 정유 시장에서의 가격 변동폭이 원유 시장에 비해 훨씬 큰 상황이다.

현재 미국 휘발유 RBc1 가격은 3.13% 오른 갤런당 1.839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기록한 2015년 1월31일 이후 최고치를 넘어선 것.

디젤 선물 HOc1 역시 1.74% 오른 배럴당 1.6944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앞서 1.697달러로 1월9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8월 29일 기준 미국 전체 정유생산의 23%인 일일 약 410만배럴의 생산이 중단됐다.

사안에 정통한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일일 60.3만 배럴의 정유능력을 가진 미국 내 최대 정유소인 모티바(Motiva)의 포트아서 정유소는 하비의 영향으로 폐쇄했다.

또 다른 대형 에너지 기업인 토탈(Total)도 포트아서 정유소의 정유량을 일일 22만5500배럴로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한편 미국석유협회(API)는 29일(현지시간) 지난 주 원유 재고가 578만배럴 감소했다고 밝혔다. 미국 원유시장에서 수급이 점점 타이트해지고 있다는 징조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 수치는 하비의 영향을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이날 오후 미 에너지정보청(EIA)도 주간 원유 재고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트레이더들은 하비의 영향을 완전히 반영하려면 수주가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편집 최아영 기자)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