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핀테크가 바꾼 금융 생태계…고객들 '수수료 제로'에 웃다

입력: 2019- 07- 20- 오전 02:52
수정: 2019- 07- 19- 오후 06:31
© Reuters.

핀테크업체와 인터넷전문은행이 잇달아 출범하면서 은행에서도 온라인(앱) 무료 송금이 보편화됐다. 18일 서울 중림동의 한 은행 지점에서 고객이 송금 수수료를 비교하기 위해 다른 인터넷전문은행 모바일 웹페이지를 검색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해외 유학 중인 자녀 두 명을 둔 A씨는 올 들어 송금 수수료를 대폭 아끼고 있다. 1년 전까지만 해도 은행 지점에서 1000달러를 보내면 해외 현지 은행에 내는 수수료까지 합쳐서 4만원가량을 지출해야 했다. 지난해 말부터 은행 앱(응용프로그램)에서 5000원만 내면 송금할 수 있다. 해외 송금 이벤트 때는 무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19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 국민 우리 KEB하나 농협 기업 등 여섯 개 대형 은행의 지난 1분기 순수수료수익은 1조312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1118억원 줄었다. 올해 연간 순수수료수익은 3000억원 이상 감소할 것이란 게 업계 예상이다.

이 같은 현상은 은행들이 현금 인출·환전·송금 등 전통적으로 이익을 챙기던 분야에서 수수료를 대폭 줄였기 때문이다. 토스 등 신생 핀테크(금융기술)업체 및 인터넷전문은행과 경쟁한 결과다. 사실상 ‘수수료 제로(0)’ 시대로 접어들었다. 한 은행 관계자는 “핀테크 시대에 접어들면서 수수료 수익이 줄 것으로 내다봤지만 속도가 예상보다 너무 빨라서 내부적으로도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은행을 비롯한 기존 금융회사들은 송금·환전 수수료를 줄이는 대신 플랫폼 경쟁에 나섰다. 송금·환전 무료 서비스로 앱 방문을 유도한 다음 다른 금융상품과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회사들이 플랫폼 경쟁을 통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송금·환전·ATM 이어 기업뱅킹도 '무료' … '錢' 대신 고객 잡는다

은행 관계자들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수수료를 제값에 받지 못한다는 불만을 공공연하게 토로했다. 송금·출금 수수료 등을 받기는 하지만 전산 인프라 비용, 기기 관리에 들어가는 인건비를 따지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는 게 은행 측 논리였다. 금융당국이 취약계층에 대한 출금·송금수수료 인하를 압박할 때도 은행들의 수익사업에 관여한다며 반발했다.

2017년께부터 분위기가 바뀌었다. 토스, 카카오페이 등 ‘수수료 무료’를 내세운 간편 송금·지급결제 업체가 나오면서다. 금융소비자가 이들 업체로 몰려가자 대형 은행들도 경쟁적으로 수수료를 낮추거나 없앴다. 대신 플랫폼 경쟁을 시작했다. 송금·환전 수수료 할인을 내세워 소비자를 앱(응용프로그램)과 같은 플랫폼으로 끌어들인 다음 다른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수수료 비즈니스 바꾼 핀테크

은행은 지난해부터 1회용 비밀번호(OTP) 기기 대신 생체 인증이나 비밀번호만으로도 송금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개편했다. 최근 들어선 송금 한도도 늘었다. SC제일은행은 지난달부터 앱을 통해 최대 5억 원까지 무료로 송금할 수 있게 했다. 기업은행도 지난 5월 무료 송금 한도를 3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늘린 새 앱을 내놨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으로서는 OTP 발급 수수료와 송금 수수료가 한꺼번에 없어진 셈”이라고 말했다.

거래은행이 아닌, 타행 또는 편의점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출금할 때 내던 수수료도 없어졌다.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가 타행 ATM을 사용할 때 내는 출금 수수료를 전면 무료화한 영향이 크다.

국민은행은 앱 ‘리브’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전국 편의점(1만3000여 대) ATM 출금 수수료를 24시간 면제한다. SBI, 웰컴저축은행도 전국 편의점 ATM에서 출금할 때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씨티은행은 지난달 모든 은행 ATM 기기에서의 출금 수수료를 횟수 제한 없이 면제하는 통장·체크카드를 출시했다.

환전 수수료도 크게 줄었다. 페이코, 토스 등이 수수료를 대폭 줄인 환전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대형 은행들의 과점이 깨졌다. 올 들어 환전을 한 고객의 10% 이상이 신생 핀테크(금융기술) 업체를 이용했다. 은행들은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앞다퉈 우대율을 낮췄다. 일부 은행은 금융상품 가입 조건 등을 걸어 환전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은행의 순수수료 수익은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해에는 4분기 연속 내렸다. 올해 1분기에만 직전 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번 분기 순수수료가 오른 것은 신탁, 기업금융(IB) 등에서 수수료 수익이 늘었기 때문”이라며 “출금·송금·환전 수수료는 계속 감소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플랫폼 사용 유도로 고객 확보

은행들은 ‘수수료 면제’를 내세워 플랫폼으로 소비자를 유도하고 있다. 앱과 같은 플랫폼 이용자가 늘면 다른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몇몇 은행이 내놓은 기업 자금 플랫폼이 대표 사례다. 국민은행은 계열사 자금 이체 등 기업 자금 관리를 한번에 할 수 있는 플랫폼 ‘스타 CMS’를 지난해 내놨다. 기존에는 계열사끼리 자금을 이체할 때 거래 은행이 다르거나 이체 금액이 크면 수수료를 물어야 했다. 이 플랫폼에서는 금액과 거래 은행에 상관없이 무료로 이체할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출시해 현재까지 4만 개 회사가 회원으로 가입했다”며 “당장 받는 돈은 없지만 유입된 기업들이 예금, 대출 등 다른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도 중소기업의 자금 운용 업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새 앱 ‘아이원 박스’를 다음달 내놓는다. 이 앱에서도 수수료 없이 대부분의 기업 금융 거래를 무료로 할 수 있다.

올 하반기 ‘오픈뱅킹(공동결제 시스템)’이 도입되면 수수료의 ‘벽’은 더 무너져내릴 전망이다. 오픈뱅킹이 도입되면 은행들의 전유물이던 결제망이 핀테크 업체에도 개방된다. 핀테크(금융기술) 업체들이 은행에 내야 하는 수수료가 10분의 1로 줄어든다. 그만큼 무료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들이 핀테크 업체와 차별화되려면 고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내놔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소람/김대훈 기자 ram@hankyung.com

쏟아지는 간편결제…중국·일본은 '페이 전쟁'

'수수료 제로'의 비밀…고객이 아낀 돈, 금융사들이 낸다

부산국제금융센터, 핀테크 금융혁신 메카로 뜬다

"정치에 볼모 잡힌 '데이터 3法' 조속히 통과를"

핀테크 스타트업 밀어주는 우리銀 '오픈API 플랫폼' 열다

정지원 디렉셔널 대표 "지금 실행 않으면 기회 놓칠 것 같아...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