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지구촌 통화완화 사이클 ‘모멘텀’ 남은 건 美 연준

입력: 2019- 07- 19- 오후 02:27
수정: 2019- 07- 19- 오전 06:01
© Reuters.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한국에 이어 인도네시아와 남아공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연이어 금리인하를 단행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이달 금리인하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지구촌의 통화완화 사이클이 본격화됐다는 진단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본부 [사진=로이터 뉴스핌]
특히 무역 마찰과 중국의 경기 하강 기류에 따라 직간접적인 충격이 예상되는 아시아 신흥국이 적극적인 행보를 취할 전망이다.

18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남아공 중앙은행이 1년여만에 처음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남아공 기준금리는 6.75%에서 6.5%로 낮아졌다.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 3.2%를 기록, 10년래 최대 폭으로 위축된 한편 연간 성장률 전망이 0.6%로 하향 조정된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18일 기준금리를 1.5%로 25bp(1bp=0.01%포인트) 인하한 데 이어 나온 움직임이다.

한은 금통위의 금리인하는 3년만에 처음 이뤄진 것으로, 예상 밖의 결정이었다. 이른바 G2(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면전에 이어 일본의 무역 보복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복안으로 판단된다.

시장 전문가들은 남아공 중앙은행이 하반기 현 수준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한편 인플레이션 압박이 제한적일 경우 25bp의 추가 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도 기준금리를 25bp 내린 5.75%로 조정했다. 이는 월가의 예상과 부합하는 결과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이날 통화정책 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경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기 위해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뜻을 밝혔다.

독일 코메르츠방크는 연말까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75bp 추가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지난 4월 이후 뉴질랜드와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이 금리를 내린 데 이어 통화완화가 주요국 전반에 확산되는 모습이다.

지난 2분기 중국 경제 성장률이 6.2%로 27년래 최저치를 기록한 데 따라 인민은행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시장의 기대도 크게 높아졌다.

2분기 이후 각국 중앙은행의 비둘기파 행보는 미국 연준과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인하 움직임과 무관하지 않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지난 10~11일 의회 증언과 파리에서 열린 브레튼우즈 75주년 기념 행사에서 금리인하 의사를 강하게 내비친 데 이어 연준 정책자들도 25~50bp의 금리인하를 주장하고 있다.

월가 이코노미스트는 ECB 역시 올 여름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higrace@newspim.com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