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中 관세 보복? 美 “희토류, 머지않아 달에서 캔다”

입력: 2019- 07- 19- 오후 01:13
수정: 2019- 07- 19- 오전 09:49
© Reuters.

© Reuters.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우주항공국(NASA)이 앞으로 수 십 년 사이 첨단 IT 제품의 필수 소재인 희토류를 달에서 확보할 것이라고 주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무역 전면전 속에 중국이 희토류 대미 수출을 제한, 대규모 관세에 보복할 움직임을 보인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희토류 생산업체 몰리콥의 생산시설에 희토류 4종 샘플이 진열돼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18일(현지시각) CNBC에 따르면 NASA 책임자인 짐 브라이덴스틴은 아폴로 11호 달 착륙 50주년을 맞은 가운데 미래 항공우주 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미국 억만장자와 대기업이 천문학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고, 예상보다 가까운 시일 안에 쏠쏠한 결과물을 얻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기대를 모으는 분야가 희토류라고 브라이덴스틴은 강조했다.

그는 “달에는 수많은 금속 광물과 희토류가 대량 매장돼 있다”며 “지금부터 수 십 년 이내에 희토류를 달에서 확보하는 일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자산가와 기업들이 우주 개척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에 나섰고, 비교적 가까운 장래에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는 얘기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가 이끄는 블루 오리진과 전기차 업체 테슬라 대표 엘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의 버진 갈락틱 및 버진 오빗 등이 우주 탐사에 뛰어든 미국 기업들이다.

스페이스X와 블루 오리진은 인간과 화물을 달에 보내기 위한 우주선을 개발 중이며, NASA는 보잉 및 록히드 마틴과 손잡고 로켓 및 우주 캡슐을 개발하는 한편 2024년까지 우주인을 달에 보낸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브라이덴스틴의 발언은 중국과 무역 마찰과 맞물려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지난 5월2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희토류 생산 현장을 시찰,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에 희토류 수출 제한으로 맞설 움직임을 보였고 이후 중국 정부는 수 차례에 걸쳐 미국을 압박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중국은 전세계 희토류 생산의 80%를 차지하는 핵심 공급원이다. 세륨과 란타넘 등 일반인에게 생소한 희토류는 스마트폰부터 전기차, 의료 장비, 군사 장비까지 첨단 기기를 생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원자재다.

중국의 경고에 미국 IT 업체들은 바짝 긴장한 상황이고, 트럼프 행정부는 희토류 조달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 마련에 팔을 걷었다.

중국의 대미 희토류 수출 제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한 때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와 광산주가 상승 날개를 다는 등 금융시장에도 파장이 확산됐다.

higrace@newspim.com

최신 의견

말이 되는소릴해야지. 희토류는 근본적으로 원가이슈인데 달에서 언제 캐와서 얼마의 원가로 생산할라구? 원가비교우위 때문에 무역하고있는거 아님?
말이 되는소릴해야지. 희토류는 근본적으로 원가이슈인데 달에서 언제 캐와서 얼마의 원가로 생산할라구? 원가비교우위 때문에 무역하고있는거 아님?
달 건드려 지구 중력에 이 끌려 떨어진다면?
지구 마지막 날임 ㅎㅎㅎ
달 건드려 지구 중력에 이 끌려 떨어진다면?
무역전쟁이 수십년 진행되겠냐? 수십년 뒤에 희토류 캐는 얘기가 지금 무역분쟁과 무슨 상관인가?
달은 안건드는게 좋을텐데.. 인류 멸망 할지도..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