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SNK도 '차이나 포비아' 노출… 中 상장사들 "한국증시 '만만찮네"

입력: 2019- 05- 22- 오전 12:36
수정: 2019- 05- 21- 오후 05:38
© Reuters.

중국인이 최대주주인 일본 게임회사 SNK가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뒤 2주일이 되도록 공모가(4만400원)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상장 전 수요예측(기관투자가 대상 사전청약)과 일반청약에서 양호한 반응을 얻었는데도 상장 후 맥을 못추자 증권가에서는 ‘차이나 포비아’(중국 관련 종목에 대한 투자공포증)의 영향이 만만치 않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21일 코스닥시장에서 SNK는 1100원(3.14%) 떨어진 3만3950원으로 장을 마쳤다. 공모가보다 15.96% 낮은 가격이다. 지난 7일 상장한 후 2주가 되도록 주가가 공모가를 웃돈 날이 하루도 없다. 올해 상장한 새내기주 중 가장 부진한 ‘성적’을 내고 있다. 증권업계에선 SNK의 상장 후 부진에 대해 의외라는 반응이 나온다. SNK의 수요예측 경쟁률은 317.3대 1, 일반 청약 경쟁률도 185대 1이었다. 부진한 흐름이 이어지는 핵심요인으로 전문가들은 차이나 포비아를 지목하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SNK는 일본 기업이긴 하지만, 사실상 최대주주는 중국인인 거즈후이 회장”이라며 “ 공모시장에선 투자자들이 나쁘지 않은 반응을 보였는데도 유통시장에서는 아직 차이나 포비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증시에서 유상증자, 기업공개(IPO)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려는 중국 기업들도 SNK를 주시하고 있다. 코스닥 상장 중국기업 로스웰은 5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 제약회사 보난자제약은 지난 2월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 증시에 상장했던 중국 국적 회사 24개 중 절반이 상장이 폐지되면서 투자자들 사이엔 중국 상장사들에 대한 기피증이 확산됐다. 한 증권사 기업공개(IPO) 담당 임원은 “한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 중 회계 투명성 등을 갖추지 못한 곳들이 정리돼야 알짜 중국기업들이 한국에서의 저평가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

코스닥 이전상장 수젠텍도 주관사에 신주인수권 부여

기업공개 시장 '서머 랠리' 온다

엘앤피코스메틱·호반건설…올 공모주 시장 '대어급' 수두룩

SNK 상장 첫날 '손절매'

제너럴바이오, 상장심사 청구…'코스닥 1호 사회적기업' 될까

효성그룹, 지배구조 개편 가속…효성티앤에스 ...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