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원화유감(遺憾)] "미중 무역분쟁, 최장 6년짜리 싸움...원화약세 불가피"

입력: 2019- 05- 20- 오후 10:00
수정: 2019- 05- 20- 오후 01:40
[원화유감(遺憾)]

[편집자주] 올해 우리 원화가 약세입니다. 급격한 쇼크가 아님에도 정정불안, 금융위기를 겪고 있는 터키, 아르헨티나에 이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이 떨어졌습니다. 지난 외환위기때 1달러에 2000원까지 경험한 우리로선 더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우리 수출의 버팀목이던 반도체마저 파열음을 내며 한국 경제를 불안하게 합니다. 이에 그간 나왔던 천편일률적인 환율 전망을 넘어 국내와 해외 최고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환율 변동성의 핵심 변수인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보다 참신한 뷰와 함께 달러와 원화, 위안화에 대한 장기전망, 정부당국의 외환 스탠스, 글로벌 IB들의 시각 등을 세 차례에 걸쳐 짚어보기로 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최장 6년짜리 싸움...원화약세 불가피"

외환개입 못한다고? 한은 "달러매도는 부담 없다" 

외국계IB "최상 시나리오 없어...결렬시 1500원도"

[서울=뉴스핌] 김지완 백진규 기자 = 외국계IB와 경제연구소는 '지붕뚫린 환율'의 원흉으로 지목된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 트럼프 재선시 최장 6년에 걸친 싸움이라고 봤다. 더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협상 타결보다는 관세 부과를 원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는 국내 금융사들이 내놓은 "늦어도 6월 타결 전망"과는 결이 사뭇 다르다. 달러/원 환율 전망 역시 국내 금융사들은 대부분 '상고하저'에 1200원을 단기 고점으로 바라봤지만, 외국계I와 경제연구소는 원화 약세가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 미중 무역협상 타결? "6년 싸움"...CLSA "트럼프, 협상 결렬 원해" 

외국계IB와 경제연구소는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경계했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코노미스트)은 "궁극적 타결 가능성은 매우 낮다. 시진핑 2기 '100일 플랜'이 나오면서 미중 무역전쟁이 일단락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그렇지 않았고, 작년 미국 중간선거와 G20회의 등에서도 같은 얘기가 나왔지만 결과는 같았다"며 비관했다. 

미중 양국은 지난 2017년 4월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무역 100일 플랜'을 전개한다고 알렸지만 뚜렸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후 무역전쟁이 격화됐을 때도 지난해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기점으로, 진정국면에 들어갈 것으로 관측했으나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도 양국은 정상회담을 통해 협상 타결을 시도했지만,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결국 미중 무역전쟁을 최장 6년짜리 싸움으로 봐야한다는 것이 그의 시각이다. 조 위원은 "미중 무역전쟁은 미국이 시작했고, 미국이 주도하고, 미국이 공세를 취한다"면서 "대중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거나 재선이 트럼프의  단기적인 목표긴 하지만 이 또한 궁극적인 목표는 아니다"고 설명한다.

그는 이어 "트럼프가 원하는 건 미국의 패권에 도전한 중국의 굴기를 꺽어놓어 놓은 대통령으로서 미국 역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것"이라며 "결국 미국에 달렸고 트럼프 대통령 마음에 달렸는데, 중국과의 싸움을 왜 포기하겠나. 트럼프는 이 싸움을 멈출 이유가 없다. 미중 무역협상은 6년짜리 이슈"라고 거듭 강조했다.

[원화유감(遺憾)]

미국 현지에선 더 극단적인 전망도 나온다.

글로벌 투자기관 'CLSA'는 지난 16일 세일즈 노트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관심이 없다. 그는 대중 무역에 25% 관세를 유지해 밖으로 나갔던 미국 제조 공장들이 다시 러스트벨트(Rust Belt,미국의 중서부 및 북동부 일부 지역)로 돌아오길 원한다. 이를 통해, 트럼프 지지 기반인 러스트벨트 고용률을 높이려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는 달리 아직까지 국내에선 6월내 미중 무역협상 타결을 점치고 있다.

'6월내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13일 키움증권), '향후 1개월 내에 무엽협상을 마무리하고 6월 말 양국 정상회담에서 최종 승인하는 것을 기본 시나리오로 제시'(13일 삼성증권), '1~2달 내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15일 하이투자증권), '양국은 파국으로 가기 전에 봉합할 것, 6월 봉합 가능성 높은 상황'(17일 DB금융투자) 등의 낙관적인 전망들이 이어지고 있다.

◆ 외국계 "원화약세 장기추세"

미중 관계가 붕괴되면, 환율은 예측불허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오석태 SG증권 전무는 "무역전쟁 시나리오에서 가장 큰 걱정은 5~6년 질질 끌면서 기존 '차이메리카(Chimerica, 미중 긴밀한 제조업 관계)가 망가지는 것"이라며 "차이메리카 시스템에서 한국은 미중 양국에 물건을 팔며 중간에서 덕을 많이 봤는데 차이메리카가 붕괴되면 한국은 힘들어진다"고 우려했다. 이어오 전무는 "차이메리카 전성기에 달러/원 환율이 900원을 기록했는데 지금은 정반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원화 약세를 미중 무역분쟁의 일시적 '충격'이 아닌 '장기 이슈'로 판단해야 한다는 조언도 있다. 

조영무 위원은 "위안화가 강세로 갈 이유가 없다. 중국 경기가 안 좋은데, 미국이 계속 몰아붙이고 있다. 중국 경상수지 흑자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경기부진에 시진핑 정부는 재정정책 형태로 돈을 풀 것이다. 돈이 풀리는데 위안화가 어떻게 강세로 갈 수 있겠냐. 위안화와 밀접하게 연결되는 원화도 강세로 가긴 힘들다"고 덧붙였다.

박종훈 SC제일은행 전무는 "기존 예상에서 실제상황이 모두 빗나갔다"고 우려감을 드러냈다. 박 전무에 따르면 우선 중국이 좋아지고 세계 경제가 좋아진다고 했지만 중국 PMI 등 지표가 안 좋아졌고, 무역분쟁이 해결된다고 했지만 여전히 잘 안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 신흥국 통화 강세 전망이 우세했지만, 지금은 신흥국 통화 전체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원화가 유독 약한 이유는 무역분쟁과 중국의존도 외에 외국인들이 보는 우리나라 상황이 상당히 부정적이란 점"이라며 "경상수지 흑자폭도 줄어들고 한국 경제모멘텀이 약해지고 외화유입(특히 주식시장)도 불안하게 본다"고 전했다.

swiss2pac@newspim.com

최신 의견

틀린 국내 애널들 옛날 일본이면 할복자살급
조카
그럴리 없으니 그만 하세뇨
그럴리 없으니 그만 하세뇨
이러한 댓글들은 "난 모자란 놈이다" 라고하는것 같다^^ 허허
ㅎㅎ 댓글들 하고는...
3000원빙고
6년전쟁이면 6천원가즈아? ㅋㅋㅋ
한 3천원가자
2000원가즈아 ㅋ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