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캘퍼스 등 해외 연기금, 현대차 경영진 손 들어줘

입력: 2019- 03- 22- 오전 02:49
수정: 2019- 03- 21- 오후 06:48
캘퍼스 등 해외 연기금, 현대차 경영진 손 들어줘

[서울=뉴스핌] 이영석 수습기자 = 현대자동차 정기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금융투자업계는 현대차그룹과 미국계 행동주의펀드 엘리엇의 표대결 결과에 주목한다. 지금까지 의결권 행사 방향을 공시한 기관투자자들은 대체적으로 현대차 경영진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오는 22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주총을 통해서 등기이사 선임건과 현금배당 금액 등을 확정 짓는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진=뉴스핌]
쟁점은 사외이사 선임과 배당금 결정이다.

엘리엇은 현대차에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사외이사를 선임해야 한다며 존 리우(John Liu), 렌달 맥긴(Randal MacEwen), 마가렛 빌슨(Margaret Billson) 등 3인을 사외이사 후보로 제안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 이사회를 9명에서 11명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엘리엇이 각각 제시한 배당금을 놓고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엘리엇은 주주제안으로 현대차에 총 5조8000억원, 현대모비스에 총 2조5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요구했다. 지난 이사회를 통해 현대자동차와 모비스가 제시한 보통주 1주당 각각 3000원과 4000원 수준의 배당금과는 약 6배 이상 차이를 보인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의결권정보광장(VIP)에 따르면 국제 연기금들은 대체적으로 엘리엇의 안건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내비쳤다.

현대차의 2대주주로서 8.27%지분을 차지하는 국민연금은 경영진들이 제시한 안건에 대해서 모두 찬성하는 입장이다. 또 엘리엇이 제시한 사외이사 및 배당금 인상에 대해서는 모두 반대하며 경영진들의 의견의 손을 들어줬다.

해외 연기금 중 캐나다 지역별 연기금 온타리오교직원연금(OTPP)과 ‘캐나다의 국민연금’인 캐나다연금(CPPIB)이 엘리엇의 의견에 반대하며 경영진의 의견에 힘을 실어줬다. 이들 모두 엘리엇이 제안한 사외이사와 배당금 안건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내걸었다. 다만 OTPP는 현대차의 재무제표에 대해 감사인의 의견을 추가할 것을 주장하면서 해당 안건에 대해서는 ‘반대’를 표했다.

미국 플로리다주의 연금을 운용하는 플로리다연금(SBA Florida)은 엘리엇이 제시한 안건은 모두 반대했지만, 경영진이 제시한 안건에도 상당수 반대 의견을 보였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에 대해서 “3개 이상의 위원회에 활동하고 있다”며 반대 이유를 밝혔다. 이외에도 경영진이 제안한 이원희 현대차 대표,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본부장에 대해서도 사내이사 선임 반대 의견을 보였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직원연금인 캘리포니아교직원연금(CalSTRS)은 주총에 상장된 안건에 대해서 가장 많은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공시에 반대 사유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주총을 통해 논의 될 등기이사 선임 안건 모두 반대했다.

반면 캘리포니아공무원퇴직연금(CalPERS)은 별다른 구분 없이 건의된 안건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유를 공시하지는 않았지만 이원희 사내이사에 대해서만 반대 의견을 보였다.

한편 국내 자산운용사중 트러스톤자산운용이 처음으로 주총 이전에 의결권 행사 방향을 공개했다. 현대차와 모비스의 지분을 각각 0.03%, 0.1% 소유하고 있는 트러스톤은 자신들이 가진 모든 의결권을 통해 경영진에게 힘을 실어줬다. 엘리엇에서 제시한 배당 안건과 사외이사 선임건에 대해서 모두 반대의 의견을 보였다.

youngs@newspim.com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