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금 '뛰고' 팔라듐 '날고'…귀금속ETF 질주

입력: 2019- 02- 23- 오전 02:24
수정: 2019- 02- 22- 오후 05:37
금 '뛰고' 팔라듐 '날고'…귀금속ETF 질주

미국에서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장치인 촉매변환기만 훔쳐 내다파는 절도범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촉매변환기 안에 들어 있는 귀금속 ‘팔라듐’이 타깃이다. 유럽의 자동차 배기가스 관련 규제가 강화되면서 휘발유차 촉매변환기에 쓰이는 팔라듐 수요가 늘자 팔라듐값이 초강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작년 말부터 금값도 뚜렷한 강세를 나타내면서 귀금속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이 오름세를 타고 있다.

○새로운 ‘귀금속 제왕’ 된 팔라듐

팔라듐은 최근 국제선물거래소에서 ‘왕좌’에 올랐다. 21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팔라듐 선물은 트로이온스(31.1035g)당 1445.1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같은 날 국제 금 선물 가격(1323.5달러)보다 9.19% 높았다. 팔라듐 선물 가격은 올해 15.25% 올랐다. 지난해 8월 이후 꾸준히 상승세다.

팔라듐 현물을 편입하는 ETF인 ‘ABERDEEN PHYSICAL PALLADIUM(티커명 PALL)’은 최근 높은 수익률로 주목받고 있다. 21일 미국 아메리칸증권거래소(AMEX)에서 1.6809달러(1.19%) 떨어진 139.8291달러에 마감했다. 이날은 하락했지만 이달에만 9.57% 오르는 등 올 들어 17.45% 상승했다.

팔라듐에 자산 100%를 투자하는 ETF는 글로벌 증시에서 PALL이 유일하다. PALL의 운용자산(AUM)은 2억3072만달러(약 2598억원)다. 최근 45거래일 기준 하루평균 460만달러어치가 거래됐다.

팔라듐 수요는 폭스바겐이 2015년 디젤차 연비와 배출가스를 조작했다가 발각된 ‘디젤 게이트’ 이후 휘발유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늘었다. 유럽연합(EU)이 2030년까지 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승용차 기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1년 대비 37.5% 감축하기로 지난해 12월 합의하자 팔라듐 수요는 더 뜨거워졌다.

공급은 부족하다. 글로벌 팔라듐 공급의 39%는 러시아 니켈 광산에서, 37%는 남아프리카공화국 플래티넘 광산에서 나온다. 해당국 광산에서 추가 채굴을 해야 팔라듐 공급이 늘어난다. 러시아 니켈 광산을 독점 운영하는 업체는 2025년까지 추가 채굴 계획이 없다고 지난해 말 밝혔다.

수키 쿠퍼 스탠다드차타드 연구원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팔라듐 공급 부족은 적어도 2~3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덴마크 투자은행 삭소뱅크의 상품전략가 올레 핸슨도 최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팔라듐값이 치솟자 투자자 사이에서 단기 차익실현 욕구가 높아진 듯하다”며 “공급 부족에 대한 전망은 변함이 없어 현 단계에서의 가격 조정은 매수 기회”고 말했다.

○‘안전자산’ 금 투자가치도 高高

글로벌 경기가 둔화 국면에 진입했다는 전망이 잇따르면서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값도 지난해 말부터 꾸준히 오르고 있다. 작년 11월 초만 해도 1200달러대 초반이었던 금 선물 가격은 이달 들어 1300달러대에 안착했다. 지난해 4월 이후 10개월 만의 최고가다.

금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 ‘KODEX 골드선물(H)’은 22일 110원(1.13%) 하락한 9640원에 마감했다. 지난 20일 장중 9805원으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최고치를 찍은 뒤로는 숨을 고르는 모습이다. 연초 이후론 3.10% 올랐다.

전문가들은 금값이 올해 더 오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금값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금리와 달러가치 방향을 볼 때 저금리와 약달러가 금값 상승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연내 1400달러를 돌파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황 연구원은 “세계 최대 규모 원자재 ETF인 ‘SPDR Gold Shares(NYSE:GLD)’ 등을 관심 상품으로 두고 가격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때 저가 매수하는 전략을 권한다”고 했다.

마지혜 기자 looky@hankyung.com

데코앤이, 신규 사업 '데코 인너웨어' 3월 19일 홈쇼핑 런칭

지난해 3Q 영업이익 증가율 1위는 부광약품. 비결은?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증가율 1위 전자장비주는 이수페타시스

KB자산운용, 4Q 실적부진 효성첨단소재 지분UP. 왜?

알테오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국내 임상 1상 신청

"애플, 1분기 실적 부진…2년여 만 매출 역성장"-한화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