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중국 핫!이슈]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석방, 삼성 톈진공장 가동 중단,판빙빙 거액 배상금 획득

입력: 2018- 12- 15- 오전 01:35
수정: 2018- 12- 14- 오후 05:16
[중국 핫!이슈]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석방, 삼성 톈진공장 가동 중단,판빙빙 거액 배상금 획득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12월 10일~12월 14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석방 후 자택 풍경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캐나다에서 체포됐던 멍완저우(孟晚舟) 화웨이 부회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간) 보석으로 풀려난 뒤 그의 ‘일거 일동’에 세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멍 부회장은 석방 직후 자신의 위챗 계정을 통해 "나는 밴쿠버에 있다. 이미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다"면서 "나는 화웨이가 자랑스럽고, 조국이 자랑스럽다"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이 SNS 포스팅에서 "나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 멍완저우"라고 문장의 끝을 맺었다.

석방 다음날인 12일 블룸버그, AP 등 주요 매체들이 멍완저우 부회장의 밴쿠버 자택에 장사진을 치고 있는 가운데, 주 밴쿠버 중국 총영사 퉁샤오링(佟晓玲) 등 관계자가 화분을 들고 그의 자택을 찾았다.

당시 멍 부회장은 6개의 피자를 배달 시킨 후 자택 근처에 있던 기자들에게 일부 피자를 나눠 주기도 했다. 하지만 기자단은 직업 윤리를 이유로 건네 받은 피자를 근처 건설현장 인부에게 제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멍부회장 자택을 방문한 중국 영사관 관계자(좌), 자택 앞 기자단(우) [사진=바이두]
한편 1000만 캐나다 달러(약 84억원)의 보석금을 내고 풀려난 멍 부회장은 석방 후에도 전자 발찌를 착용하고 밴쿠버의 자택에 거주해야 하는 등 일상 생활에 상당한 제약이 따를 전망이다.

화웨이 측은 지난 12일 "우리는 캐나다와 미국의 사법당국을 신뢰한다. 이번 사건에 대한 공정한 결론이 나올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삼성 톈진 스마트폰 공장 가동중단, 생산직 타 계열사 희망 배치

삼성의 중국 톈진공장이 올 연말까지 가동을 중단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현지 근로자들은 갑작스러운 가동 중단 소식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 분위기다.

중국 매체 중국경제망(中國經濟網)은 내부 문건을 인용, 삼성 톈진공장의 생산직 직원들은 본인이 희망하는 톈진에 있는 삼성의 다른 사업장으로 옮길 수 있다고 전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이 매체에 따르면, 지난 11일 삼성현지 법인 측은 공장 중단 설명회를 열었고, 공장 중단 및 직원 보상안에 대한 별도의 서면 통지는 없었다.

현지 공장에 근무중인 한 직원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주만 해도 아무런 기미가 없다 지난 11일 갑자기 공장 중단 소식이 전해졌다”고 밝혔다.

또다른 직원은 “생산직 직원은 톈진의 3개 사업장으로 옮길 수 있지만 나머지 직원들은 면접 기회만 제공될 뿐 100% 고용된다는 보장이 없다”며 “현재 회사측은 직원들에게 근속연수에 비례한 보상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을 통보했다”고 털어놓았다

현재 삼성 톈진공장에 근무중인 생산직 직원들은 톈진에 소재한 삼성의 TSEM, TSDI, SDT 3개 법인으로 이전 배치될 예정이다.

삼성 톈진공장 생산직 근로자들의 타 계열사 희망배치를 알리는 공고문[사진=중국경제망]
이같은 톈진 공장 가동 중단은 삼성의 중국 시장에서 입지 축소와 무관하지 않다.

시장 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중국 내 삼성 스마트 폰의 판매량은 60만대에 그쳤다. 또 2분기 삼성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1%에도 못 미치는 0.8%에 그쳤다.

◆판빙빙 초상권 소송으로 거액 벌어

거액의 탈세 스캔들로 칩거중인 중국 미녀 배우 판빙빙이 뚜렷한 활동이 없었음에도 큰 돈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신랑(新浪)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판빙빙은 초상권 침해와 관련된 5건의 배상 청구 소송에서 승소하면서 총 240만위안(약 4억원)의 배상금을 획득했다. 이번 소송은 지난 2일과 10일 사이에 집중적으로 판결이 나오면서 판빙빙은 불과 일주일 사이에 억대의 ‘소득’을 올린 셈이다.

[사진=바이두]
판빙빙 초상권 소송과 관련된 배상금은 적게는 1 만위안에서 최대 수백 만위안에 달하는 금액이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판빙빙은 연예계 활동 중지 상태에임에도 초상권 소송은 지난 10월,11월 중 지속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베이징 법원 정보망 자료에 따르면, 판빙빙과 관련된 소송 문건은 총 99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판빙빙을 비롯한 연예계 탈세 스캔들은 판빙빙이 지난 10월 공식 사과와 더불어 8억 8000만 위안의 벌금을 납부하면서 일단락됐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하지만 ‘판빙빙 파문’을 일으킨 장본인인 유명 방송사회자 추이융위안(崔永元)은 자신의 웨이보 계정을 통해 “예전에 폭로된 사례보다 훨씬 큰 금액의 판빙빙 계약서를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판빙빙의 연예계 복귀가 쉽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dongxuan@newspim.com

최신 의견

그럴만한 이유가 아마 있겠죠.
그럴만한 이유가 아마 있겠죠.
삼성전자는 투자실패로 끝났는데도 여전히 SDI는 투자를 한다하다니 ㅠㅠ
삼성전자는 투자실패로 끝났는데도 여전히 SDI는 투자를 한다하다니 ㅠㅠ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