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시장진단)-코스피 랠리, 이번에는 유럽계 자금이 견인

입력: 2017- 05- 23- 오후 05:16
수정: 2017- 05- 23- 오후 05:20
© Reuters.  (시장진단)-코스피 랠리, 이번에는 유럽계 자금이 견인

© Reuters. (시장진단)-코스피 랠리, 이번에는 유럽계 자금이 견인

서울, 5월23일 (로이터) 이창호 기자 - 코스피지수가 23일 다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등 최근 주식시장 랠리의 배경에 외국인, 특히 유럽계 자금의 위험자산 선호가 기여하고 있다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유로화 강세가 진행되는 가운데 캐리 트레이드가 줄어들기보다는 유로존의 마이너스 금리 등의 요인으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가 강화됐다는 것이다.

코스피 .KS11 는 22일 종가 기준으로 처음으로 2300선을 넘어선 데 이어 23일에는 2326.57까지 오르며 새 기록을 수립했다. 이와 같은 지수 상승에는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매수세가 톡톡히 기여했다.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이달 들어서만 1조4000억원어치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은 지난달 1조2650억원가량의 상장주식을 순매수, 올해 넉 달 동안의 순매수 규모를 7조원으로 늘렸다.

지난 4월 유럽계 자금은 1조6000억원의 주식 순매수를 기록한 반면 미국계 자금은 3100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이때부터 이미 유럽계 자금은 미국계를 제치고 국내 시장에서 외국인 주식 매수를 주도했고 이것이 최근 증시 랠리의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최근 유로화 강세가 글로벌 자금의 위험자산 선호현상이 강해지고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로이터와의 통화에서 "유로가 강세이면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나가야 맞지만 유럽 금리가 0인 상황에서 나갈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 "더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3일 유로화 EUR= 는 아시아 시장에서 달러화에 대해 1.1267달러에 거래되면서 6개월래 최고치 부근에서 움직였다.

최근 유로화 강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 불확실성 리스크와 유로 경기 반등,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당선 등 유로존 내 불확실성 리스크 완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대신증권 이경민 전략가도 "중장기 성격 자금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자금이 지난달 14개월 만에 유출됐는데 외국인 매수세가 이전처럼 미국 자금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유로화 강세로 유럽 자금이 들어오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보는 이유로 4월 외국인 동향을 꼽았다.

그는 "영국과 룩셈부르크 자금이 외국인 순매수 상위 1, 2위를 차지했는데 헤지펀드 성격이 있다. 장기 전망이 좋아서가 아니라 환율이 강세를 보이고 주가가 싸기 때문에 유입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앞으로 주가가 강한 반등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이와는 달리 실제로는 5월 들어 미국계 자금도 순매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감독 당국은 4월 미국계의 순매도 전환을 일시적인 것으로 해석했다.

금융 당국의 한 관계자는 "미국계는 4월 숨 고르기를 보였다가 5월에 많이 사고 있다. 물론 유럽계도 주식 매수에 나서고는 있지만 4월보다는 강도가 약하다"며 "지금까지 5월 전체로는 유럽보다는 미국계가 더 많이 사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외국인들도 수많은 당사자들이 있는데 주식 매매를 (유로 강세와 같은) 하나의 이유로 해석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편집 전종우 기자)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