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프리뷰)-美 3월 일자리수 감소 전망..코로나19로 사상 최장기간 성장세 중단

입력: 2020- 04- 03- 오후 02:31
수정: 2020- 04- 03- 오후 02:36
© Reuters.

© Reuters.

워싱턴, 4월03일 (로이터) - 미국의 일자리가 3월 중 줄어들어 지난 113개월 동안 이어져오던 고용 성장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한 기업 셧다운으로 갑작스럽게 중단되었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동부가 3일 발표하는 월간 고용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온전히 반영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조사 기간이 락다운이 본격화되기 전인 3월 중순에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로이터 조사에 따르면 비농업부문 일자리수는 지난달 10만개가 줄어들어 2010년 10월부터 시작된 사상 최장기간 고용 증가세가 중단됐을 것으로 예측됐다. 2월에는 27만3000개가 증가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초기 단계인 판데믹 위협을 경시해 비난을 자초했기 때문에 고용보고서가 발표되면 트럼프 정부의 공중보건 위기 대응에 대한 비판이 거세질 수 있다. 이미 3월 마지막 2주간 실업수당을 처음 신청한 사람이 1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UFG의 크리스 럽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졌다"면서 "연방 정부와 주 정부 어디를 보아도 급속한 확산과 엄청난 피해에 대비되어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재 노동시장 상황을 가장 잘 보여주는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지난 2주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미국인 대다수가 '자택 대기령'의 적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옥스포드 이코노믹스는 4월에는 일자리수가 최소 2000만개 급감해 사상 최대 감소를 기록했던 2009년 3월의 80만개를 가뿐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또 기업들 폐쇄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 노동부가 해고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미셸 마이어 미국 이코노미스트는 "4월 보고서는 침체의 심각성을 더 잘 반영할 것"이라면서 "문을 닫은 기업들은 서베이에 응답할 수 없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업률은 3월 중 3.8%로 0.3%p 상승했을 것으로 전망됐다. 실업자가 불어나면서 이코노미스트들은 4월에는 실업률이 10%를 웃돌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원문기사 (신안나 기자)

최신 의견

미국이 저 정도면?우리나라 실업율은 왜 안올리나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