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분석)-미국과 중국의 서로 다른 코로나19 대응과 결과

입력: 2020- 10- 22- 오후 02:23
수정: 2020- 10- 22- 오후 02:24
© Reuters.

워싱턴, 10월22일 (로이터) - 미국과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판데믹 확산을 매우 다른 방식으로 다루었고, 이러한 차이는 양국의 세계 전쟁을 재편하고 있다.

이번 주 중국의 3분기 GDP가 전년비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중국 경제가 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이 쇼핑, 식사를 하러 나가고 소비를 할 수 있을 만큼 바이러스가 충분히 사라졌다고 확신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중국의 총 코로나19 사망자는 5,000명 이하이며 신규 확진자는 무시해도 될 수준이다. 이는 엄격한 외출제한 조치, 수백만건의 검사, 그리고 엄격한 접촉자 추적의 결과로, 중국 경제 반등의 기초가 됐다.


한편 미국 연방정부의 늦장 대응, 마스크 착용 및 외출제한 조치를 둘러싼 당파적 싸움과 공중 보건 지침을 따르지 않는 많은 공공 행사들로 인해 미국내 코로나19 사망자는 22만1,000명을 기록했다. 현재 미국은 코로나19 재확산 위기에 처해 있다.

오락시설, 레스토랑, 관광지는 영업을 중단하거나 부분적으로만 운영하고 있으며 수백만명이 무기한 실직 상태에 있고, 4분기 GDP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는 경제 생산 격차에 직면하고 있다.

전 미국 무역 고위 관리이자 현 버클리리서치그룹 매니징 디렉터인 해리 브로드만은 "분명 미국 정부가 망쳐놨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정부는 공산당 권한 덕분에 접촉자를 추적하고 외출제한 조치를 강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와 한국 등 다른 민주주의 국가도 중국과 같은 방식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진짜 차이는 미국 정부가 "미국 의회에서 부양책 문제를 두고 논쟁을 벌여 왔고 부양책 규모가 아직 너무 작고 또 너무 늦었다는 점"이라며 "그것이 사업 부문에서 더 큰 불확실성을 야기시켜 왔다"고 덧붙였다.

11월3일 대선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중국을 비난했고 미국 행정부는 바이러스 억제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타운홀 행사에서 다르게 대응할 수 있었을지에 대한 질문에 "아니다,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브라이언 모겐스턴 백악관 대변인은 21일 중국은 "코로나19 감염자수와 경제 성장에 대한 자료는 고사하고" 모든 것을 정확하게 보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새로운 치료법과 백신 개발을 기다리며 강하고 포용적인 경제를 재건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같은 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부문별로 차이는 있지만 미국 경제의 회복세는 미미하거나 완만함을 나타냈다.

◆ 파급 효과

전문가들은 중국 국영기업들의 높은 수준의 부채를 포함, 중국의 경제 전망에 대한 장기적 우려에 대해 언급한다.

미 재무부 당국자 출신인 마크 소벨은 "신용 확대에 힘입은 투자 주도 성장 의존은 이미 취약한 금융 시스템에 레버리지와 리스크를 추가적으로 쌓아 올리고, 효율성과 지속가능한 성장률을 더욱 끌어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현재로서는 바이러스에 대한 양국의 엇갈린 대응이 미국과 중국간 치열한 정치적ㆍ경제적 경쟁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 영향은 전 세계로 퍼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피터슨 국제연구소의 니콜라스 라디 이코노미스트는 "2021년 중국 경제는 2019년보다 10% 더 성장할 것이며, 다른 주요국 경제는 수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세계 경제에서 중국의 역할이 계속 확대될 것"임을 의미하며 다른 나라들과 중국간 거래를 중단시키거나 세계 경제로부터 중국을 "디커플"하려는 미국 정책입안자들의 시도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중국 수출은 해외 의료품 수요에 힘입어 예상보다 좋은 성적을 내왔다. IMF가 올해 전 세계 교역량이 10.4%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세계 무역에서 중국의 비중은 커졌다.

중국은 또 다른 이점들도 경험하고 있다. 스테파니 시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선임 연구원은 "많은 다른 국가들이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환율과 주식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보일 조짐이 보인다"고 말했다.

IMF 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재정적자는 5.6%포인트 증가해 GDP의 11.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2008-09년 금융 위기 당시 중국 정부가 투입한 대규모 부양책보다 작은 수준이다.

반면 미국의 재정적자는 올해 12%포인트 늘어나 GDP 대비 약 19%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 관리들은 자신들의 지도자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류아이화 중국 국가통계국 대변인은 3분기 GDP 성장률을 발표하면서 "중국의 전염병 통제와 예방은 전 세계적으로 선두에 있고, 중국 기업들은 활동을 재개하면서 일과 생산의 전 세계적인 재개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여전히 강한 접촉자 추적 시스템, 즉 충분한 검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라디 이코노미스트는 말했다. 그는 이런 것들은 미국이 "독재적인 단일 정당 국가가 되지 않더라도 훨씬 더 잘 할 수 있었던 것들"이라고 덧붙였다.

* 원문기사 <^^^^^^^^^^^^^^^^^^^^^^^^^^^^^^^^^^^^^^^^^^^^^^^^^^^^^^^^^^^
China's economic recovery quickens as consumption returns https://www.reuters.com/article/china-economy-gdp/wrapup-3-chinas-economic-recovery-quickens-as-consumption-returns-idUSL4N2H621K
China flights top pre-pandemic levels https://www.reuters.com/article/china-aviation/update-1-chinas-domestic-flight-numbers-top-pre-covid-19-levels-in-sept-idUSL4N2H60Z7
Biden's ambitious economic plans may wait on battle with coronavirus https://www.reuters.com/article/us-usa-election-economy-biden-analysis/analysis-for-biden-ambitious-economic-plans-may-wait-on-battle-with-coronavirus-idUSKBN275182
The U.S. weighs the grim math of death vs. the economy https://www.reuters.com/article/us-health-coronavirus-usa-reopen-analysi/the-u-s-weighs-the-grim-math-of-death-vs-the-economy-idUSKBN21H1B4
Global growth projections, real GDP https://tmsnrt.rs/2TdUzQe
The missing trillions https://tmsnrt.rs/2SVkVpI
Americans view of Trump handling of coronavirus hits low https://www.reuters.com/article/us-usa-election-trump-coronavirus/trumps-handling-of-coronavirus-pandemic-hits-record-low-approval-reuters-ipsos-poll-idUSKBN26T3OF
^^^^^^^^^^^^^^^^^^^^^^^^^^^^^^^^^^^^^^^^^^^^^^^^^^^^^^^^^^^>
(문윤아 기자)

최신 의견

전체주의가 그렇게 좋으면 북한을 추천 드립니다. 실질적 covid19 0%니까 자본 시장에서 밥벌어 처먹으면서 왜 이러고 싶음?
말도 안되는 이런글을 싸질러 놓은게 로이터통신이냐? 실소를 금할 수 없다
무식하면 기사를 쓰지마세요ㅋㅋ 미국은 사실상 50개 주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나라인데 코로나 책임이 연방정부의 늦은 대응??? 연방정부가 정책 제안해도 주정부가 거절 가능한게 미국이에요 기자양반. 트럼프가 중국인 입국 초기에 막아서 그나마 이정도인건데 뭔소린지ㅉㅉ 파우치는 초반에 중국인 입국 왜막냐고 그랬었지 아마? 그리고 미국은 투명한 나라라서 이미 전국민의 35~40% 정도가 검사를 받은 반면 중국은 몇명이 검사 받았고 실제 감염자가 몇명인지 알지도 못하고 공개도 잘 안되요. 중국이 확진자 기준에서 무증상자도 빼버린건 알고 계시나? 게다가 우한에서 초기 발병할때 원인 불명 사망자들 부검도 안하고 시체 화장한게 중국인데ㅋㅋ 조작과 은폐의 달인 중국을 빠는 기사를 쓰다니 ㅉㅉ 이러니 미국 main stream media와 그걸 그대로 받아쓰는 기자들이 기레기 소릴 듣는거야~ 좀 저널리즘 정신을 갖고 사세요 ㅉㅉ
이보세요. 각 주정부가 주안에 시장들이 외출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하라고 오더를 내려도 대통령이 못하게 한게 미국이예요! 주정부에서 시에서 명령을 내려도 연방정부는 그걸 거부하기때문에 명령이 무산이 된다고요!! 아틀란타 시장은 소송까지 당했음
이보세요. 트럼프가 마스크 쓰지 말라고 얘기한적이 단 한번도 없는데요? 심지어 파우치와 CDC가 코로나 펜데믹 초기에 일반인들은 마스크를 꼭 쓸 필요 없다고 얘기한거 모르시나? 당시 CDC 홈페이지에서도 마스크 꼭 쓸 필요는 없다고 공지했다가 내렸는데 뭔 소린지ㅋㅋㅋ 그걸 트럼프가 지적했더니 미국 주류 언론에서 거품 물고 파우치 쉴드 쳤죠?? 연방정부와 트럼프가 마스크 쓰지말라고 한적없습니다. 어디 CNN 같은 가짜 뉴스만 보고와서 떠드나 본데 정신 차리슈ㅋㅋ
그래 나도 미국살지만 또라이 천지야 이노무 나라는 참 답이 없다
트럼프가 젤 잘하는게 중국 두들겨 패기라 그걸 또 좋아하는 미국인들은 뽑아줄듯..
분석 좋아하시네... 기자양반 유기사나 분석다시하시오
인베스팅에도 이딴 저질 기사가 올라오네요
언론, 기자들이 중국돈를 많이 받았나봐요. 중립해서 사실을 기사화 해야하는데 중국편에서 기사를 쓴 냄새가 진동을 하죠!?
중국을 믿냐???
중국이 숨기고자하면 쉽게 숨길텐데;;
같잖아서 웃음도안나오네 환구시보기사인줄ㅋㅋ 짜장돈이 그렇게좋냐 기레기야?
꼬라지보니 이번 대선에 정권교체되겠구만ㅋㅋㅋ
중국통계를 믿냐?
중공바이러스 관련하여 검사자 확진자를 조작하는 전체주의 국가의 발표만 믿고 기사화하는 것을 보면 로이터도 철저히 친중질로 맛이 갔다는 것을 느낍니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바이러스 검사자 순위 125위이며 미국이 백만명당 몇프로를 검사하는지를 따져 보면 이런 기사는 못 씁니다. 로이터는 미국의 데이타를 기준으로 다른 나라들의 검사자 대비 확진율을 계산해 보길 바랍니다. 모두 비슷비슷합니다. 그리고 중공 발표는 곱하기 10배 이상으로 보면 얼추 맞아 떨어집니다.
댓글 개속시원ㅋㅋㅋㅋ
어째 럼프형 불안하네요. 이러다 낙선하고 미국역사상 최악의 대통령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뭘 모르시네용!! 좌파에서 떠드는 가짜통계만 보고 다른 통계들이나 트럼트 유세장를 안보이시나보네요!
그래서 짱괴 싀딘핑핑이가문제라는거지?? ㅎㅎ
중국 주식 팔고 미국 주식 사라는 기사네요
그냥 코메디. 우리나라 보면 답 나온다. 반정부 시위하면 전염된다고 하고 관광지에, 해운대에 인파 몰리면 괜찮고. 진단안하면 괜찮아.
그냥 웃지요
이것이 중국의 뻥으로 밝혀지는 순간 상황은 완전 뒤바뀔거라고 봄!!!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