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Commentary - 2014년 08월 21일

 | 2014년 08월 21일 21:20

주요 이슈

시장에 대한 FOMC의 메시지: 준비해라, 우리가 움직인다! 달러는 연방공개시장위훤회(FOMC)의 최근 회의 의사록에서 위원회 내 매파들이 논쟁의 기초를 바꾸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 후 전면적으로 (또 다시!) 상승했습니다. 이자율이 확실히 인상될지 여부에 관한 논의는 없었고, 오히려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의 상승과 노동시장의 예상보다 더 빠른 개선이라는 관점에서 그들이 현재 예상하는 것보다 더 일찍 이자율 인상을 개시할지 여부만을 논의했습니다. 핵심 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위원들이 위원회의 목표를 향한 컨버전스가 예상보다 더 빨리 발생한 경우, 위원들이 당시에 예상한 것보다 더 빨리 통화 정책 수용을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위원들은 위원회의 목표에 대해 실제 발생하고 예상된 진행이 위원회의 실업 및 인플레이션 목표를 과도하게 벗어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정책 수용조치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상대적으로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하기에 충분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회의 말미에 위원들은 정책을 변경하기 전에 좀더 많은 증거를 볼 필요가 있다고 결정했지만, 시장에 대한 메시지는 명확했습니다. 준비해라, 우리가 움직인다!

이러한 의견들은 연준 의장 옐런이 지적했던 것보다 더 공격적인 FOMC 위원들 사이의 입장을 보여줍니다. 옐런은 경제가 저조할 경우 이자율 인상이 얼마나 늦어질 것인지에 관한 의견과 아울러, 경제가 예상보다 빨리 개선되는 경우에 이자율 인상이 예상보다 얼마나 일찍 개시될 것인지에 관해서 발언을 조율하면서 신중한 태도를 취했습니다. 하지만, FOMC 회의에서는 전자에 관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후자의 가능성에 관해서만 논의가 있었습니다. 시장은 옐런이 내일 노동시장에 대한 논의에서 균형 잡힌 견해를 지속적으로 취할지, 아니면 그녀도 시장 전망에 관해서 보다 확고한 입장을 취할지 확인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필자가 볼 때 중요한 사항은 FOMC가 예상보다 더 빨리 이자율을 인상해야 할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시장은 여전히 FOMC의 기존 예상치를 따라잡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2017년 7월에 대한 연준 펀드 이자율 예상치는 어제 6bp 상승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연준보다 훨씬 뒤에 있어서, 2016년말의 이자율에 대한 FOMC 가중평균 예상치가 86 bp이거나, 시장 예측치보다 더 높은 3번의 이자율 인상이 있었습니다. 이는 시장의 예상이 조정되고 달러가 여전히 더 상승할 수 있는 여지가 여전히 많다는 의미입니다. 한 가지 더 긍정적인 지표는 의사록의 매파적 논조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이 수요일에 상승 마감되었다는 점이며, 이는 FOMC가 주식시장의 반응을 우려해서 이자율 인상을 주저할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시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