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Commentary - 2014년 08월 15일

 | 2014년 08월 15일 20:16

주요 이슈

  • 모든 구름이 완전히 은빛이다. 모든 구름에는 은빛 테두리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안 좋은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안 좋은 상황이 오히려 전부 좋은 상황으로 평가되어서, 모든 구름이 완전히 은빛인 것처럼 보입니다. 어제의 경제 뉴스는 전부 안 좋았지만, 시장은 마치 가능한 최상의 뉴스가 있었던 것처럼 주식, 국채 및 채권의 랠리가 있었습니다. 유로존은 유럽 경제가 기본적으로 정체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상보다 더 낮은 GDP로 최근의 일련의 안 좋은 경제 지표를 마무리했고, 한편으로 경제 예측 전문가들은 올해 성장과 인플레이션 모두에 대한 전망치를 낮추었습니다. 반면, 바다 건너 편에서는 노동 시장에 대한 최근의 개선된 일부 뉴스와는 반대로,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예상보다 더 많았습니다.
  • 어제는 전통적으로 좋게 평가되는 일부 뉴스가 있었습니다.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이 대대적으로 홍보된 크림 반도에서의 회의에 가서, “가능한 신속한” 분쟁 종식을 요청했습니다. 이 조심스러운 발언은 푸틴이 위기를 단계적으로 해소하기를 원한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필자는 상황이 완전히 종료되는지 여부에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2개의 영국 신문에서 목요일 저녁에 러시아 무장 차량이 우크라이나에 진입하는 것이 목격되었다고 보도했고, 한편으로 미국 국방부는 폴란드와 발트 3국에 600여명의 미군과 탱크를 포함한 장비를 파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 접경 국가들에 미군이 주둔하는 것은 특히 푸틴을 불편하게 만들 것입니다.)
  • 우크라이나 갈등의 조기 해결에 대한 희망에 더해서, ECB, 잉글랜드 은행 및 미 연준 모두 조만간은 금리 인상을 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모든 금융 자산에 대한 자금 유입을 촉진했습니다. 10년물 독일 국채가 최초로 1.0% 미만으로 하락하고, 10년물 미국 국채는 2.40% 아래로 하락하는 등 국채 수익률이 하락했습니다. 독일 국채는 이제 중앙은행이 정부가 발행할 수 있는 국채보다 더 많은 국채를 매수하고 있는 국가의 국채인 JGB보다 단지 50bp 정도 높습니다. VIX 지수는 하락을 지속했고, 자금이 신용 시장으로 돌아오면서 고수익 채권들이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달러는 대부분의 G10 통화에 대해서 안정을 유지했고, EUR/USD는 최근의 좁은 변동폭 범위 내에서 유지되면서, 다시 한 번 1.3330 지지선을 깨는데 실패했습니다(당일 저가: 1.3349). 상품 통화가 주요 상승 종목인데, 상품 실적이 그리 좋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특이한 현상입니다. 구리는 하락했고, 오일은 공급 과잉이 지속되면서 급락했으며, 농산물도 전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