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Commentary - 2014년 04월 14일

 | 2014년 04월 14일 18:26

주요 이슈

  • 드라기의 항복 드라기 ECB 총재가 마침내 인플레이션 하락을 저지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임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드라기 총재는 지난 토요일 IMF 회의 후 담화에서 "유로화 강세가 더 심화되면 추가적인 통화부양이 필요하다. 이는 ECB의 물가안정 노력에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나온 메시지를 살펴보면 금리인하(마이너스 금리 가능성)가 먼저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ECB는 금리인하가 된 후에나 양적완화 프로그램에 착수할 것 같습니다. 완화정책 시작 시점에 관해서는, 이번 6월 ECB의 수정된 경제전망 발표 이전까지는 분데스방크가 완화정책을 지지할 가능성이 낮다고 언론은 보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4월 인플레이션이 전망하회로 나온다면 지난해 11월의 경우처럼 좀더 일찍 시작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월 30일 발표 예정인 유로존 4월 CPI 잠정치는 크게 낮았던 3월의 0.5%에서 반등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컨센서스 전망치는 나와있지 않지만 일부 경제전문가의 예측치는 이전 수준으로 복귀한 +0.9%입니다. 어쨋든 드라기 총재의 발언은 EUR 약세가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미연준과 ECB 사이의 분명한 정책기조 차이는 유로화 하락압력과 달러화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금일 달러화는 G10 통화와 EM 통화 모두에 대해 대체적으로 상승세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만, EUR은 드라기 총재 발언과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도 예상만큼 약세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실제로 EUR/GBP는 지난 금요일 시초 수준에서 거의 변화가 없어 EUR은 더 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로존의 추가완화는 캐리트레이드를 활성화하여 EM 통화 강세(EUR 대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달러화는 대부분의 EM 통화에 대해서도 상승했습니다. 캐리트레이드를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EUR을 기준통화로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지난 금요일의 미국 경제지표는 호조세를 이어가 달러화 상승에 비교적 도움이 되었습니다. 생산자 물가지수는 전망상회로 나와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로 인해 미연준이 금리 상승을 용인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미국 소비자 신뢰지수는 9개월래 고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 주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경기 사이클 저점까지 하락하며 예상 이상으로 호조를 보인 후에 나온 결과입니다. 다만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므로 성금요일(Good Friday)(4월 18일)이 낀 주간에는 급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4월 24일 발표되는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주 뒤에는 비슷한 폭으로 줄어들게 되므로 일시적 증가는 시장에서 무시될 수 있습니다.
  • 오늘의 경제지표도 USD 상승을 지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3월 소매판매(자동차와 휘발유 제외)는 지난 +0.3%에서 +0.4%로 상승했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소비경기전망을 밝게 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주중 지표 관련해서는, 내일 3월 CPI가 나오는데 상승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결과로 인해 일부 투자자의 미연준의 금리인상속도에 대한 생각이 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요일와 수요일 예정된 재닛 옐런 연준의장의 연설은 미연준의 금리인상속도에 대한 단서를 줄 수 있고, 특히 FOMC의 판에 박힌 문구, "자산매입이 종료된 후에도 완화정책기조가 상당 기간 유지될 것"이 6개월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그녀가 밝혀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시장이 주시하게 될 것입니다. 수요일에는 미연준이 베이지북을 공개하는데, 이를 통해 4월 30일 회의에서 FOMC가 경제에 대해 어떻게 평가를 내릴지 미리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유럽의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없으며, 이탈리아 3월 CPI와 유로존 2월 산업생산이 전부입니다. 유로존 산업생산은 1월의 -0.2%에서 상승한 +0.2%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이 지표는 시장 영향력이 떨어집니다.
  • 오늘은 2명의 고위 관료가 발언할 예정입니다. Christian Nover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와 다니엘 타룰로 연준이사가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열리는 유로플레이스 금융포럼(Europlace Financial Forum)에 참석해 연설합니다.
  • 금주 화요일에는 호주중앙은행(RBA)이 지난 정책회의의 의사록을 공개합니다. 같은 날 유럽 시간대에는 독일 4월 ZEW 지수와 영국 3월 CPI가 나옵니다. 화요일에는 영국 2월 고용 데이터와 유로존 3월 CPI 최종치가 발표됩니다. 또한, 캐나다은행(BoC)이 정책회의를 가집니다. 목요일에는 캐나다 3월 CPI가 발표되고, 금요일에는 일본 2월 3차산업 지수가 나옵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MARKET

EUR/U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