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제조사 전쟁: AMD는 2024년에 엔비디아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을까?

 | 2023년 12월 21일 14:37

By Günay Caymaz

(2023년 12월 2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반도체 업계에서는 인공지능(AI) 칩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엔비디아와 AMD 간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
  • 2023년 동안 엔비디아 주가는 240% 급등했고, AMD는 2024년에 시장 점유율을 놓고 엔비디아에 도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
  • 2024년 반도체 업계 전장에서는 AMD의 성장 이니셔티브에 맞서 엔비디아의 재무적 강점이 부각되면서 역동적인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2023년 반도체 산업은 특히 인공지능(AI) 부문의 급속한 확장에 따른 칩 수요 증가에 힘입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고성능 칩으로 유명한 엔비디아(NASDAQ:NVDA)와 AMD(NASDAQ:AMD)가 꾸준하게 주목받고 있다.

AI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널리 통합됨에 따라 반도체 제조사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결과적으로 반도체 제조사의 주가는 제품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반도체 칩 생산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연초 이후 거의 240% 상승했다. 한편, 2023년 말이 다가오면서 AMD의 주가도 112% 상승했다.

시장 선두주자인 엔비디아는 GPU 사업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AI 분야를 훨씬 빠르게 장악하면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반면, 엔비디아보다 작은 규모의 경쟁사인 AMD는 내년에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칩셋을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2023년에 구축한 중요한 협업으로 이름을 알릴 것이다.

앞으로 AI 섹터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은 분명하지만, 반도체 제조사들 역시 AI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쟁은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것이며, 장기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서 반도체 제조사들의 비율을 늘리는 것도 당연하다.

h2 2024년에 AMD는 시장 점유율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을까?/h2

현재 AI에 사용되는 반도체 시장에서는 엔비디아가 80% 이상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AI 기업이 계속 성장하고 제품 개발을 시작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서 반도체 시장의 성장 속에서 엔비디아는 시장 점유율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AMD는 지난 몇 달 동안의 성공을 바탕으로 2024년에 더 유명세를 떨칠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다.

마지막으로 메타 플랫폼스(NASDAQ:META),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와 같은 거대 기술 기업들은 AI 분야에서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중요한 움직임으로써 AMD의 ‘Instinct MI300X AI’ 칩을 사용하겠다고 발표했다.

만약 AMD가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고 최적의 성능으로 엔비디아를 대체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면, 2024년에 강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내년에 AMD는 최신 MI300X 칩 시리즈와 역대 가장 강력한 GPU라고 주장하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AMD의 시장 성장에 있어 또 다른 장점은 제품의 다양성이다. 다양한 제품을 보유한 AMD는 업계가 혼란에 빠졌을 때 AI에만 집중하는 대형 경쟁사보다 더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매출원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