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은 2024년에도 글로벌 시장 이끌까?

 | 2023년 11월 28일 16:51

By James Picerno

(2023년 11월 2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올해 미국증시는 주요 자산 클래스에서 큰 격차를 벌리면서 수익률 선두를 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된 이유는 거대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거대 기술주를 제외하고 나면 미국증시의 연초 대비 수익률은 머니마켓펀드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진다.

지난 금요일(24일) 종가 기준으로 거대 기술주가 주도하는 미국증시의 시가총액가중 지수가 연초 대비 수익률에서 압도적인 선두를 달렸다. 미국증시를 추종하는 Vanguard Total US Stock Market Index Fund(NYSE:VTI)는 2023년 들어 지금까지 19.2% 상승해 글로벌 시장의 다른 주요 지수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올해 두 번째로 좋은 성과를 보인 펀드는 선진국(미국 제외) 주식 Vanguard FTSE Developed Markets Index Fund ETF Shares(VEA)로 11.6%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2023년 들어 글로벌 시장 지수(GMI)는 13% 가까이 상승했다. 참고로, GMI는 비관리형 벤치마크로서 CapitalSpectator.com에서 집계하며 현금을 제외한 모든 주요 자산 클래스에 시장가치 가중치를 부여해 멀티 자산 클래스 포트폴리오에 대한 경쟁력 있는 벤치마크로 기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