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증시만 급락하는 어려운 증시 속, 필요한 것은 생존! 생존! 생존!

 | 2023년 10월 20일 15:31

요즘 글로벌 증시 전체가 조정장이긴 하지만, 유독 한국 증시만 급락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중국, 일본, 대만 증시와 밤사이 미국, 유럽 증시는 –1%도 안 되는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한국 증시는 추풍낙엽처럼 –2% 넘게 장중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만 급락하는 어려운 증시 속에서 투자전략을 어찌 세워야 할까요? 그런데 이에 대한 답은 ‘생존’입니다.

지난여름 일방적인 쏠림과 버블이 만든 업보 : 가을 한국 증시 급락에 가장 큰 원인

대외적인 이슈들로 인하여 글로벌 증시가 조정세를 이어간다고는 하지만, 한국 증시 낙폭은 너무도 가슴 아플 정도입니다. 코스피 지수가 장중 –2% 넘게 하락하고 있고 코스닥 지수도 장중 –3% 가까이 하락하였으니 말입니다.

10월 월간 하락률을 보아도 코스닥 지수는 –9% 넘게 하락하고 있고 코스피 지수는 –3%대 후반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다른 나라들의 증시 하락률은 상대적으로 차분합니다.
미국증시는 –0.2% 정도만 하락하였고, 일본 증시는 –1.8% 하락, 대만 증시는 –0.3% 정도의 하락, 상해 종합지수와 홍콩증시는 –3.5% 하락하는 수준이니, 한국 증시 낙폭은 너무 과하다 할 것입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최근 한국 증시 낙폭이 커진 가장 큰 이유는 지난여름 시장참여자들의 일방적인 쏠림과 그에 따른 특정 섹터의 버블 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당시 쏠림이 심하기에 조심해야 한다는 증시 토크를 언급할 때마다 특정 섹터에 대해 불편해하였던 반응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