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앞둔 주식시장 : 잠시 증시는 잊자

 | 2023년 09월 27일 15:14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오늘 주식시장은 방향을 잡지 못하는 듯 눈치 보는 분위기입니다. 어찌 보면 9월 하락장을 마감하고 바닥을 잡아줄 것 같기도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하락추세로 굳어진 듯 보이다 보니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개인 투자자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추석 연휴에는 잠시 증시를 잊으시는 것이 오히려 투자 체력을 늘리는데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약간의 안전판을 살짝 마련해 두어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휴먼 인덱스도 보지 마시라 : 2023년 추석에는 의미가 없을 듯

명절 때마다, 증시 토크를 통해 저는 독자분들께 주식시장에 대한 친척과 지인들의 반응을 관찰하시라고 이야기해 드리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올해 추석 명절 때는 휴먼 인덱스를 굳이 살펴보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주식시장에 대한 시장 반응은 매우 중립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비관론도 극단적인 긍정론도 없는 밍밍한 군중심리가 현재 주식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그저 고향 친척들과 친구들 사이에서 에코프로나 이차전지 관련주를 누가 언제 샀다면서 이야기가 오가고 있겠지만, 이 또한 투자심리 측면에서 주식시장을 평가하는 데에는 의미를 가지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최근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다 보니 과열 심리도 아니긴 하지만, 연초 설날과 비교하면 크게 오른 상황이기에 침체도 아닌 애매한 상황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이번 추석 연휴 때에는 휴먼인덱스 관찰하시려 긴장하지 마시고, 그냥 주식시장을 잊고 연휴를 맞이하시는 게 나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