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올인하며 사상 최고치 바라보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거품일까 기회일까?

 | 2023년 09월 15일 12:21

By Damian Nowiszewski

(2023년 9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AI) 분야 리더 기업이다.
  • 아마존은 AI 및 엔드투엔드 물류 부문에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이 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가운데,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AI) 분야는 미래 성장이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다.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 아마존(NASDAQ:AMZN), 알파벳(NASDAQ:GOOGL), 애플(NASDAQ:AAPL) 같은 거대 기술 기업들은 고품질 AI 제품 및 솔루션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그중 애플은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하는 자체 컴퓨팅 플랫폼 개발이 지연되면서 경쟁사보다 약간 뒤처져 있다. 고객들은 제공업체를 바꾸면 기존 모델을 다시 프로그래밍해야 하기 때문에 바꾸기를 꺼리고, 애플이 따라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한편,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쟁사들은 AI 부문 매출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추가 AI 솔루션을 공개하면서 기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모두 상승 추세에 있으며, 연준이 이번 달 FOMC에서 깜짝 금리인상을 발표하지 않는 한 추세는 계속될 것이다.

h2 마이크로소프트의 AI 확장/h2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AI 솔루션을 확장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제공업체 SAS와의 주요 협력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데이터 관리 및 변환과 생성형 AI 기반 도구라는 두 가지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SAS의 업계 지식과 AI 역량을 활용해 포괄적인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협력의 첫 번째 결과는 올해 4분기에 나올 예정이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상비서 코파일럿(Copilot)을 포함해 더 많은 AI 기반 오피스(Office) 관련 도구를 개발 중이다. 코파일럿을 통해 사용자는 요청만으로도 보고서, 이메일 등 특정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사무실 업무 프로세스를 간호화사기 위한 PDF 분석 기능을 개발 중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예상보다 낮은 매출 및 수익 성장으로 인해 올해 7~8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주가가 급격하게 조정되었지만, 현재 상승 추세에 변화가 있을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첫 번째 중요한 지지선은 312달러를 강력하게 방어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AI 부문은 여전히 매우 유망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적극적으로 AI 제품을 확장하고 있으므로 주가는 계속 상승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