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5 출시가 상승 촉매제 될까?

 | 2023년 09월 13일 13:04

By Günay Caymaz

(2023년 9월 12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애플은 9월 12일 화요일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했다.
  • 팀 쿡이 이끄는 애플은 글로벌 경제와 중국 문제 속에 도전에 직면해고 있다.
  • 이번 아이폰15 출시가 애들 시장 점유율 회복과 성장 촉발을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을까?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기업 애플(NASDAQ:AAPL)은 9월 12일 화요일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던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했다. 애플은 이번 출시를 통해 최근의 논란을 불식하고 성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다. 매년 그랬던 것처럼 수백만 명이 애플 이벤트에 관심을 보였다.

애플은 아이폰15, 아이폰15 플러스, 아이폰15 프로, 아이폰15 프로 맥스 등 총 4가지 모델을 출시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대를 모았던 출시를 앞두고 중국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애플에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지난주 중국은 정부기관 직원들이 직장에서 아이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했고, 이로 인해 애플의 시가총액은 2천억 달러 가까이 날아갔다.

이러한 악재를 반영해 지난주 애플 주가는 6% 가까이 하락한 178달러로 마감했다.

중국에서의 아이폰 사용 금지가 확대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우려가 커졌고, 이러한 상황은 다른 많은 기업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애플은 중국과 아시아 지역에서 수십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공급망 내 수많은 기술 회사가 있다.

이제 애플은 새로운 제품 라인의 출시를 통해 최근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한다. 애플은 지난 3개 분기 동안 감소세를 보인 매출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플은 8월 3일 실적 발표에서 전기 대비 1.4% 감소한 81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수치는 예상치에는 부합했지만 매출 하락 추세가 강조되었다.

이번 분기에 대한 전망이 어둡다는 우려에 따라, 애플 주가는 지난 실적 발표 이후 5.5% 하락했다. 하지만 수익 측면에서는 1.26달러 주당순이익을 기록해 인베스팅프로의 예상치를 5.5% 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