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비엠, 전형적인 "비이성적 가치 평가"

 | 2023년 08월 11일 02:04

위는 Sandeep Rao의 개인적인 견해로 Substack에 올라온 글이며, 저자의 요청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h5 [인도 아저씨 샌딥의 한국 주식 분석]/h5

에코프로의 전기차 배터리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로 확장 중입니다. 헝가리 Debrecen에 위치한 공장의 첫 번째 단계는 2024년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며, 완료된다면 2024년 하반기부터 가동을 시작하고, 두 번째 단계는 그로부터 1년 후에 착수될 예정입니다. 완료된다면, 이 공장은 매년 1.35 백만 대의 전기차 배터리를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108,000톤의 양극재 물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물질은 근처에 위치한 삼성 SDI 배터리 공장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캐나다에 새로운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게 되며, 2025년 하반기에 캐나다 자회사를 통해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올해 주식의 성과는 장기 전망 및 거시경제 요인에 비해 매우 앞서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h5 거시 요인
/h5

양극재는 배터리 셀의 약 40%를 차지하며, 배터리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네 가지 핵심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다른 세 가지는 음극, 분리막, 전해질입니다. 양극재는 배터리 셀 비용의 최대 1/3를 차지하며, 전기차 배터리 팩의 비용은 일반적으로 $10,000~$12,000 범위입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현재, 전기차는 주로 리튬, 코발트, 망간, 고급 니켈로 만들어진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제조에 있어 지배적인 원소였던 코발트는 중요한 공급망 병목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세계 코발트의 거의 75%는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채굴되며, 그 중 70% 이상이 중국에서 가공됩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과 희소성으로 인해 리튬 코발트 산화물 (LCO) 배터리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 전망은 약세이며, 코발트가 없는 리튬 철인산 (LFP)이 중기적으로 주요 화학 반응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