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장난감, 유틸리티: 어닝 시즌에는 모두를 위한 무언가가 있다

 | 2023년 08월 03일 16:55

By Christine Short

(2023년 8월 2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S&P 500 상장 기업의 2분기 주당순이익 예상치 상회율은 인상적이지만, 전반적인 수익 성장 추세는 낙관적이지 않다.
  • 이번 주에는 3개 기업의 업종과 테마를 아우르는 특이한 이벤트가 주목된다.
  • 2023년 강세장이 진행되면서 행동주의 투자자들은 실적이 저조한 주식에서 존재감을 보였다.

2023년 2분기 어닝 시즌의 절반 이상이 지나갔다. 이제 더 많은 유명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할 것이므로 현황을 점검할 시기가 되었다. 데이터 전문가라면 흥미로운 트렌드를 발견할 수도 있다.

S&P 500 기업의 주당순이익 증가율은 이전 기간과 마찬가지로 강세를 보였지만, 미국 대형주(라지캡)의 혼합 수익 성장률은 오히려 낮아졌다. 팩트셋에 따르면, 2분기 주당순이익은 지난 금요일까지 7.3% 감소했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이 6월 30일에 예상했던 수치(7.0% 감소)보다 더 안 좋다.

h2 향후 분기 실적은 더 나아질까?/h2

그럼에도 불구하고 4월부터 6월까지가 기업 수익의 주기적 저점을 기록할 것이라는 데는 의견이 일치된다. 2023년 및 2024년 연간 S&P 500 주당순이익 전망치가 소폭 상승했다. 향후 12개월 주당순이익 합계는 236달러에 달하고, 주당 기준도 변경되었다.

그러나 7월 28일을 기점으로 주가가 3주 연속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선물 밸류에이션은 아직 저렴한 편에 속하지 않는다. 또한 팩트셋은 주가수익비율이 현재 19.4배라고 지적한다. 예상 주가수익비율 27.4배에는 5년 평균 22배 대비 20% 이상 프리미엄이 붙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술 섹터가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우리는 계속 화려한 종목이 아닌 분야에 주목하고 있지만, 여전히 ‘슈퍼’ 핫한 인공지능 관련 기업의 특이한 활동도 확인할 수 있었다.

h2 NRG 에너지의 늦어진 실적 발표일 확정에 대하여/h2

지난주 경기순환주 및 가치주 테마를 유지했던 NRG 에너지(NYSE:NRG)는 지난 몇 주 동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틸리티 부문에 속하는 전기 유틸리티 산업 회사 NRG 에너지는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고, 선행 영업 주가수익비율(P/E)은 6.1배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최근 NRG 에너지는 일부 행동주의 투자자의 발언으로 뉴스에 오르기도 했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이사회 개편과 새로운 CEO 선임을 요구하고 있다. 엘리엇은 이미 시가총액 86억 달러 규모 유틸리티 기업 NRG 에너지의 10억 달러 어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더 나은 성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분기 주당순이익이 예상치를 하회하는 등 실적이 계속 부진한 경우 마우리시오 구티에레즈 현 CEO는 압박을 받을 수도 있다.

월스트리트 호라이즌(Wall Street Horizon)은 과거 실적 발표 추세를 근거로 NRG가 8월 3일 목요일에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실적 발표일은 8월 8일 화요일로 확정되었다. 실적 발표일과 확정일 모두 예상보다 일주일이 늦어진 것이다.

향후 발표에서 행동주의 투자자 상황에 대한 잠재적 뉴스와 부정적 수치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h2 NRG 에너지: 5월에 30달러 찍고 랠리 보였으나 전년 대비 제자리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