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계륵 같은 주식시장

 | 2023년 06월 01일 16:51

주식시장에 온기가 연이어지지 못하다 보니, 애매한 증시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강세장이라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약세장이 지속되고 있다고도 보기 어려운 증시 상황이지요. 이는 주가지수로 보이는 증시 현상에서만 관찰되는 모습은 아닙니다. 여러 자료를 뒤적거려 보다 보면 긍정적인 부분을 보았다가도 한편 주식시장이 “애매”하게 보이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야말로 계륵과도 같은 증시이기에 종목 내의 순환만이 주식시장에서 비추어질 뿐입니다.

현재 주식시장 부담 없는 자리인가? 아니면 과열된 위치인가?

여러 증시 주변 통계 자료를 토대로 현재 주식시장을 분석하다 보면, 주식시장이 부담스러운 위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긍정론을 피력하기도 애매한 상황이라는 점을 자주 접합니다.
시장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는 코스피 시장은 그런대로 저평가되었다 볼 수 있더라도, 코스닥 시장은 부담스러운 밸류에이션 레벨에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지요.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이러한 애매한 모습은 다른 금융시장 통계치에서도 관찰됩니다.
오늘은 살짝 관점을 달리하여 시가총액을 활용하여 계산해 본 몇 가지 지표들을 꺼내 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통화량 M2 대비 코스피+코스닥 시가총액 비율입니다.
통화량은 꾸준히 늘어나는 것이 현대 금융 시스템의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 통화량 대비하여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이 늘지 않고 제자리걸음만 걸으면서 M2 대비 시총 비율이 낮아진다면 이는 결국 주식시장의 저평가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반대로, 통화량 증가분보다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면 M2 대비 시총 비율이 높아지면서 주식시장은 과열 양상을 만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