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상황 속 소매업계 실적 발표 임박

 | 2023년 05월 16일 12:27

By Christine Short

(2023년 5월 1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이전에 혼조세를 보였던 2023년 1분기 S&P 500 주당순이익 성장률은 지난주보다 소폭 하락해 -2.5%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 이번 주 깜짝 호실적(어닝 서프라이즈) 보일 수 있는 종목은 부후 그룹(Boohoo Group)이다.
  • 이번 주에는 홈디포, 로우스, 타깃, 월마트, TJX 컴퍼니즈, 로스 스토어, 파페치 등 소매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실적을 발표한다.
  • 실적 발표 시즌은 후반부로 접어들었고 이번 주에 1,244개 기업이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주 발표된 주요 인플레이션 지표 2가지가 예상치를 하회했다. 이제 시장은 소매업체들의 실적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지난 수요일에 발표된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4.9% 상승해 예상치 5%를 밑돌았고, 전월 대비 0.4% 상승해 예상치에 부합했다. 목요일 발표된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2% 상승해 예상치 0.3%를 소폭 하회했다.

인플레이션은 더디게 상승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이를 경기침체가 임박했다는 증거로 받아들이면서 국채와 대형 기술주에 자금을 쏟아부었다.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또 다른 요인에는 고용지표 둔화와 계속되는 은행 위기 등이 있다. 지난 목요일에 발표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5월 6일 주간에 264,000건으로 전주 대비 증가했고 2021년 10월 20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목요일 팩웨스트 뱅코프(NASDAQ:PACW)의 10Q 공시에 따르면 팩웨스트의 예금이 이전 주에 9.5% 급감했다.

이 모든 우려 속에서 경기순환주는 하락했다. 투자자들은 이런 환경에서 대형 기술주를 안전자산으로서 계속 선호하고 있다. 이는 가치주를 선호했던 작년과는 완전히 달라진 점이다.

지난주에 일부 소매업체와 의류업체들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해 소비자 심리를 미리 읽어볼 수 있었다. 언더아머(NYSE:UA), 딜라즈(NYSE:DDS)는 매출과 수익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투자자들은 언더아머의 부진한 가이던스와 딜라즈의 동일점포매출 하락에 주목했다. 반면, 코치, 케이트 스페이드 등 유명 브랜드의 모회사인 테피스트리(NYSE:TPR)는 중국 내 매출 증가 덕분에 호실적을 발표했고 연간 수익 전망치도 상향 조정했다.

대부분의 S&P 500 상장 기업의 1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전반적인 주당순이익 성장률은 -2.5%로 한 달 전 예상치 -6.5%보다 개선되었다.

h2 이번 주 실적 발표 기업/h2

이번 주에는 홈디포(NYSE:HD), 로우스(NYSE:LOW), 타깃(NYSE:TGT), 월마트(NYSE:WMT), 로스 스토어(NASDAQ:ROST), TJX 컴퍼니즈(NYSE:TJX), 파페치(NYSE:FTCH) 등 다수의 소매업체들이 실적을 발표하면서 미국 소비자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