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의 금리 인하가 좋지만은 않은 이유

 | 2023년 05월 09일 08:27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여러분,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주식하는 전산쟁이 주식공무원입니다.

한바탕 은행권의 폭풍우가 몰아친 후 미국 시장은 오는 10일 발표 예정인 4월 소비자 물가지수인 CPI를 앞두고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일단 은행 위기의 중심에 서 있는 기업들의 주가는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일 하루에 90% 가까운 상승을 보였던 팩웨스트 뱅코프(NASDAQ:PACW)는 장 초반 30%가 넘는 상승을 보였지만, 장 중 상승폭을 지키지 못하고 종가는 3.65%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은행은 대표이사가 성명에서 현재의 경제 불확실성, 최근 은행 부문의 변동성, 규제자본요건의 잠재적인 변화를 고려할 때 배당금을 줄이는 것이 자본 구축계획을 가속하기 위한 신중한 조치라고 말한 뒤 주가는 30%가량 상승 출발했지만, 주말 동안 워런 버핏 등이 은행권에 대한 경고를 보낸 이후 상승 폭을 거의 반납했습니다.

버핏은 은행 자금의 너무 빠른 이탈이 가능하므로, 은행 관련 주식에 대한 투자를 신중하게 할 것이라고 투자자들에게 밝힌 바가 있습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팩웨스트뱅코프가 3%대의 상승을 기록했고, 웨스턴 알리안스 뱅코포레이션도 강보합 등으로 하락세가 어느 정도 잠잠해졌다는 겁니다.

얼마 전 발표된 연준의 보고서에서도 은행이 대출기준을 강화할 것이고 이런 대출 심사 강화 때문에 고객의 담보가치가 줄어들 수 있고, 은행 자금을 사용하는 데 대한 조달 비용의 증가로 은행 유동성에 대하여 우려를 표한 적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미국 은행권에 대한 리스크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보기엔 어렵다는 겁니다.

또한 이번에 발표될 4월 CPI에 대해서도 월간 상승률이 0.1%에서 0.4%로 상승하고, 핵심 물가상승률은 오히려 연간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 관계로 좀 더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발표된 고용데이터가 파월 의장이 이야기 한 대로 강한 데다가 이번에 인플레이션 데이터마저 높게 나온다면 연준의 연내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이럴 때는 이렇게 저럴 때는 저렇게 해석함으로 시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시장 감각을 익혀두시기를 바랍니다.

이날 발표된 기대 인플레이션은 1년 기준 인플레 기준으로 전월보다 0.3% 낮아진 4.4%를 기록했지만, 3년 치 기대인플레이션은 2.9%로 올라갔고, 5년 기대 인플레이션도 2.6%로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