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및 금융 섹터 기업의 이례적인 실적 발표일, 시장 움직임에 대한 단서 제공

 | 2023년 04월 27일 12:33

By Christine Short

(2023년 4월 2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2023년에는 다시 한 번 가치주가 시장수익률을 상회할 것이라는 초기 예측에도 불구하고 성장주가 계속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1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으며 모든 시선은 메가캡 기술기업에 쏠리고 있다.
  • 시장의 다음 움직임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에너지 및 금융 섹터 기업 3곳의 이례적인 실적 발표일을 확인해 보자.

올해 들어 월가는 은행주와 경기순환주를 매수하는 데 집중했다. 2000년 이후 “성장주” 대비 “가치주”가 최고의 성과를 보인 이후 “가치주” 선호가 본격화되었다. 시장이 늘 그렇듯 예상은 뒤집혔다. 장기 성장주들이 인상적인 상승으로 한 해를 시작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2022년에 크게 하락한 종목에 의해 랠리가 지지되고 있기 때문에 과연 랠리가 지속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자 메가캡 기술 기업들이 구조에 나섰다. 애플(NASDAQ:AAPL),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 알파벳(NASDAQ:GOOGL), 아마존(NASDAQ:AMZN), 테슬라(NASDAQ:TSLA), 엔비디아(NASDAQ:NVDA) 등 지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들이 급등하면서 S&P 500 시가총액에 수조 달러가 더해졌다.

이른바 “FANG” 종목들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는데 성장주는 계속 가치주를 앞설 수 있을까? 아니면 금융과 에너지 섹터 종목들이 반등할까? 이것은 아마 강세론자들이 바라는 일이다. 섹터 로테이션은 강세 교차흐름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작년 대부분 기간 동안 S&P 500 지수 수익률을 앞섰던 종목으로 바톤이 넘어가게 되면 환영할 것이다.

h2 변동성 앞서가기/h2

월스트리트 호라이즌(Wall Street Horizon)은 전 세계 약 1만개 기업에서 40개 이상의 기업 이벤트 유형을 추적한다. 트레이더와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섹터 전반 그리고 개별 기업에서 일어나는 핵심적인 이벤트를 놓치기가 쉬우므로, 시장 참여자들이 바쁜 일정 속에서 리스크를 미리 파악하고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유업계 M&A 진행 중?/h2

가장 먼저 필자의 레이더에 포착된 기업은 최근 인수합병 소문의 중심에 있는 기업이다. 지난 4월 7일 월스트리트저널은 파이오니어 내추럴 리소시스(NYSE:PXD)가 업계 선두 기업인 엑슨모빌(NYSE:XOM)의 인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다음 거래일에 파이오니어 주가는 급등했고 원유 및 천연가스 틈새 시장은 횡보세를 보였다. 작년 6월에 130달러에 육박하던 유가가 현재 80달러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시장 균형이 어느 정도 잡힌 듯하다.

파이오니어 내추럴 리소시스가 이례적으로 실적 발표일을 4월 26일로 앞당기고, 다음 날 오전에 컨퍼런스 콜을 개최한 점에서 인수합병 소식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파이오니어는 5월 25일에 연례 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파이오니어의 이번 1분기 실적 발표일의 Z-점수는 -4.48로서 흔치 않게 앞당겨졌음을 의미한다. 4월 26일에 공개될 이례적이고 잠재적으로 긍정적인 뉴스에 주목해 보자.

지난 3월 유가가 60달러 아래로 하락한 이후 파이오니어의 주가는 반등했다. 시가총액 530억 달러 규모의 탐사 및 생산 업체인 파이오니어의 주가는 지난 몇 주 동안 높은 모멘텀을 보였지만, 작년 2분기 사상 최고치에 대비해서는 크게 낮은 상태다.

h2 파이오니어 내추럴 리소3 주가 추이: 인수설로 인한 주가 급등/h2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