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가격, 미 고용보고서 발표 이후 사상 최고치 기록할까?

 | 2023년 04월 07일 15:38

By Barani Krishnan

(2023년 4월 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금의 사상 최고치 경신에 모든 상황이 딱 들어맞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언제 그렇게 될까?

h2 전망/h2

시장의 방향성이 맞다면, 금요일에 발표되는 3월 미국 고용지표가 충분하게 뒷받침되는 경우 다음 주 월요일에는 금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충분히 “뒷받침된다”는 것은 3월 비농업 고용건수가 의미 있게 줄어야 한다는 것이다. 2월 고용건수는 31만 1천 건이었고, 3월 고용건수 예상치는 23만 9천 건이므로, 20만 건대 초반 또는 20만 건 이하로 낮아져야 한다는 의미다.

만약 그 정도 수치가 발표된다면 이코노미스트들 머릿속에서 경종이 울리고 경기침체에 대한 기대가 급격하게 높아지며, 연준에는 2주 전 금리인상이 당분간은 마지막이 되어야 할 수도 있다는 신호를 보내게 될 것이다.

지금 시점에서 연준이 물러서면 달러에는 치명적일 수 있어서, 달러 지수는 최근 저점 아래로 낮아지고 국채금리도 동반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이 모든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으로 도피하게 되고 금으로 몰려들 수 있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금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갖춰지고 있으며, 그 촉매제는 금요일에 발표될 비농업 고용건수가 될 것이다.

그러나 금요일에는 성금요일 연휴로 시장이 휴장이기 때문에 시기는 빨라야 다음 주 월요일이 된다.

h2 맥락/h2

금은 지난 6주 동안 1,800달러 낮은 수준에서 시작해 2,000달러를 반복적으로 돌파하는 등 상승 모멘텀을 멈추지 않고 있다. 뉴욕 COMEX 금 선물은 이번 주에 3거래일 연속으로 종가가 2,000달러를 상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