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증시 마감 : 우려감 속에 상승한 증시 그렇다면 2분기에도?

 | 2023년 03월 31일 15:44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대한 걱정만 하다가 벌써 올해의 첫 한 분기를 보내었습니다. 올해 석 달을 보내면서 인플레이션 우려, 긴축 걱정이 매일 증시에 쏟아졌습니다. 마치 옛 영화 트루먼 쇼에서 짐 케리가 매일 아침 똑같이 인사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런 주식시장과 다르게 주식시장은 슬금슬금 오르더니 어느덧 종합주가지수는 2,500p 코앞까지 이르렀고,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두 자릿수 상승률을 만들었습니다.
걱정만 하다가 지나간 1분기를 다시금 복기 해 보면서, 2분기 증시를 마주하고자 합니다.

매일 반복되는 증시 뉴스 : 인플레 걱정, 긴축 걱정

이번 일사분기를 보내면서 주식시장에 관한 뉴스들은 단 두 개의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인플레이션 걱정, 긴축 걱정”
증시/경제 관련한 콘텐츠들은 어제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중요 인물 이름만 바꾸어주면 될 정도로 너무도 똑같이 날마다 반복되었습니다. 그만큼 주식시장에 중요한 이슈가 인플레이션과 긴축에 있었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겠지요.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이 과정에서 군중심리는 걱정에 휩싸였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이번 증시 석 달 동안 개인투자자의 순매수 상위 Top 10종목에는 코스피와 코스닥 관련 인버스 ETF가 매겨지었을 정도입니다. 사람들은 주식시장에 관한 비관적인 분석이나 부정적인 비평에 환호하였고 폭락, 위기 등과 같은 극단적인 키워드들을 투자자들은 환호하였습니다.

걱정 속에 담벼락을 조용히 기어오른 주식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