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데이터에 따라 5월 이후에도 금리인상 해야 할 수도, 금 강세론은 강화될 것

 | 2023년 03월 30일 12:51

By Şenay Şerefoğlu

(2023년 3월 29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금요일에 발표될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여전히 높은 3월 인플레이션 나타낼 수도
  • 이로 인해 연준은 금리인상 사이클을 5월 이후로 연장할 수 있으며, 은행에 대한 압박은 강화될 것
  • 그런 경우 금 매수세가 나타날 수 있고 곧 랠리 보일 수 있어

3월에 예상치 못했던 은행 위기로 흔들렸던 시장이 이번 주에는 숨고르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을 불안하게 만드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중앙은행들의 금리인상이고, 다른 하나는 은행 위기가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달 중앙은행들은 은행 위기 이후 회의를 개최하고 현 상황을 관리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서 금리인상을 지속했다. 미국, 유로존, 영국, 스위스 및 기타 여러 국가의 인플레이션이 지난달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임대료가 가장 큰 원인이었지만, 지난달에는 글로벌 식품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식품 가격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최근 2월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2022년 3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식품 가격이 4월 이후 11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2월에 가장 눈에 띄게 상승한 것은 설탕 가격이었다. 설탕 가격은 한 달 만에 6.9% 상승했다. 설탕 가격 상승은 포장 제품, 특히 음료 가격의 인상으로 이어졌다. 3월 데이터는 4월 7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금요일에 발표될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데이터는 소비자물가지수(CPI)보다 더 많은 품목에 대한 소비자 지출 상황을 나타낼 것이다. PCE 상승 시 3월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는 인식이 강화될 수 있다.

h2 PCE 상승의 의미/h2

PCE가 상승하면 연준이 5월 0.25%p 금리 인상 기대감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지금은 6월로 예상되는 마지막 금리인상까지 대기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간접적으로는 올해 금리인하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다.

금리가 더 인상되고 금리인하까지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커질 수 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은행 위기가 심화되어 연준이 예상보다 빠르게 금리인하를 시작하게 되고 경제가 더 타격을 입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 시장에 대한 최악의 상황은 은행 위기 심화다. 그리고 이 위기로부터 멀어질수록 인플레이션 및 금리에 대한 우려로 돌아갈 것이다.

h2 /h2

0.50%p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졌을 때 금 가격은 예상보다 더 크게 하락했다. 1,960달러에서 1,805달러로 떨어졌다. 3월 금 가격의 강력한 랠리는 이전의 과도한 하락을 만회하는 것이었다. 또한 안전자산으로서 금의 역할도 있었다.

금 가격이 2,000달러선을 테스트한 이후 시장이 완화되면서 금은 1,986달러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다. 우려가 약해질수록 금의 상승 모멘텀은 줄어들 것이다. 은행 위기에 대한 우려가 인플레이션 및 금리 사이클에 대한 우려로 대체되고 데이터에 따라 인플레이션 상승 기대감이 생기면, 금 가격은 강력한 지지선 1,876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

장기 차트를 보면 1,876달러는 극단적으로 강력한 수준이다. 14주 이동평균도 이 수준보다 높다. 실제로 52주 이동평균이 1,800달러를 상회하면 금 가격이 더 높이 상승할 수 있는 이유를 찾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