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이 불안하다 싶으면 쉬는 게 답일까?

 | 2023년 02월 06일 15:08

지난주 후반 우연한 자리에서 가치투자를 지향하시는 투자자분들과 깊은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이런저런 주제의 대화가 오가던 중 오늘 증시 토크 제목처럼 “주식시장이 불안하면 잠깐 쉬는 게 답일까?”라는 주제가 불쑥 올라왔습니다. 그 자리에서 있었던 대화들을 곱씹으며 오늘 아침 몇 가지 간단한 생각을 이어가 보았습니다.

“어쩌면 주식시장이 불안하다 싶으신 분은 쉬는 게 답일 수.?” 있을까요?

주식투자 잠깐 쉰다면? 무엇이 기다릴까?/h2

개인투자자분들은 시장 상황이 안 좋거나 하락장이 지속되면 잠깐 쉬는 것이 투자의 정답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 요즘 들어 그렇게 투자를 쉬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보통 주식을 쉰다고 한다면, 보유 주식을 모두 매도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작년 가을 이후 외국인 투자자가 매수세를 올리다 보니, 개인투자자는 외국인 매수세에 자신이 보유했던 주식들을 넘겨주고 있습니다.

1년 반이 넘는 증시 기간 조정 끝에 주식을 매도하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하실 듯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매도하여 주식을 정리하고 나면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주식을 매도한 투자자는 그 순간부터 증시가 폭락하였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매도하였으니 주식시장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시장 상황에 따라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주가지수 월봉 기준으로 상승 개월수 비율은 어느 정도 될까? 그래서 계산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