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전망: 연준의 매파 행보 속 극심한 시장 변동 가능

 | 2022년 08월 29일 13:59

By Pinchas Cohen

(2022년 8월 2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연준이 주목하는 비농업 고용건수의 중요성
  • 연준, 고용에 근거해 경제 건전성 판단
  • 하락 추세의 기술적 하방 돌파

미국 증시는 향후 수개월 동안 투자자들이 추세 동기화에 맞춰 금리인상 기대를 재반영하면서 기술적으로 가장 극심한 변동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지난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잭슨홀 연설을 통해 약세장 랠리가 바닥을 쳤고 연준이 비둘기파적으로 선회할 것이라고 기대했던 투자자들에게 냉엄한 현실을 일깨워 주었다. 연준 및 파월 의장의 메시지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사람이라면 파월 의장이 최대한 솔직하게 상황을 전달했음을 알아챘을 것이다. 가까운 미래에 높은 금리는 유지될 것이다. 또한 파월 의장은 연준이 가이던스를 제시하는 대신 경제지표에 의존해 대응할 것임을 강조했다.

시장 낙관론자(Permabull)들은 7월 FOMC 회의에서 두 가지 포인트에 집중했다. 첫 번째로는 연준이 가이던스를 제시하는 대신 대신 경제지표에 의존한다는 변화, 두 번째로는 어느 시점이 되면 금리인상 속도를 완화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생각을 언급하려는 의지를 확인했다. 필자는 두 번째 포인트는 의미가 없고, 첫 번째 포인트는 연준을 가이던스에서 해방시킴으로써 매파적으로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제 연준은 명백하게 경제지표 의존적이다. 따라서 연준의 금리인상 경로에 있어서 경제지표가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필자는 투자자들이 금요일의 비농업 고용건수 발표 이후에도 경제지표를 더욱 주시할 것으로 본다.

파월 의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고용시장이 탄탄하다며 경기침체 가능성을 부인했다. 파월 의장은 적극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으면서 다니 경기침체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더욱 적극적으로 부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월가 그리고 여러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미국이 경기침체에 들어섰는지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고용시장, 소비자 지출, 기업 투자를 보면 2분기에는 경제성장 신호가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용시장이 금리인상에 마지막으로 반응하는 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높은 고용률을 경기침체 가능성을 부인하는 근거로 드는 것은 선동적이다. 금리인상에 처음으로 반응하는 주택시장은 이미 조정 영역에 들어섰고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

고용지표로부터 결론을 내는 것은 분석이 아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굳이 언급하지 않은 부분은 바로 고용시장의 불균형이다. 분명히 인력 부족 문제가 존재한다. 이런 상황은 근로자들에게는 좋은 일일 수 있지만, 고용주들은 인력 채용을 위해 임금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고 이는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 왜 그럴까? 그런 상황은 기존의 공급 위기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다시 시장으로 눈을 돌려 보자.

지난 금요일에 연준의 정책 태도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한 트레이더들은 너도나도 주식을 내던졌다. 필자는 증시 랠리 초기부터 하락을 주장했지만 트레이더들은 아마 필자의 글을 읽지 않았을 것이다. 일부 트레이더들은 필자를 화려한 이론으로 소매 트레이더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시장 비관론자(permabear)로 치부하며 무시하기도 했다.

다우존스 지수는 금요일에 3% 급락했고 S&P 500 지수는 3.37% 하락했다. 러셀 2000 지수는 3.3% 하락했다. 특히 나스닥 100 지수는 4% 이상 떨어졌다. 필자는 금리인상으로 인해 높은 밸류에이션의 기술주는 매력이 떨어지므로 기술주가 가장 취약하다고 주장해왔다.

지난 목요일 분석글에서 필자는 나스닥 100 지수가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다우지수 대신 S&P 500 차트를 분석했다. 단지 철저한 분석을 원했기 때문이다. 오늘도 마찬가지로 S&P 500 차트를 사용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S&P 500 지수는 3.37% 하락했는데, 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Fund(NYSE:XLK)는 4.27%나 급락해 나스닥 100 지수보다 더 크게 하락했다.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NYSE:XLE)는 1.16% 하락했고, Utilities Select Sector SPDR® Fund(NYSE:XLU)는 1.53% 하락했다.

이제 아래 차트를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