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는 실적에 선행한다지만 현재 증시는 엇박자 상황 그리고!!!

 | 2022년 08월 16일 15:19

2분기 상장사 실적이 연이어 발표되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시장의 우려와는 달리 상장사들의 2분기 실적은 나름대로 좋은 수치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1년여 기간 조정으로 인하여 주가에 이러한 실적이 반영되어있지 않다 보니 깜짝 실적으로 인해 공시 후 주가가 뒤늦게 급등하는 기현상이 요즘 자주 목격됩니다.

주가는 실적에 선행한다는데 무언가 엇박자가 난듯한 증시를 어찌 해석해야 할까요?

주가는 대략 3~6개월 선행한다고 들었는데?/h3

주식시장은 미래에 대한 기대치가 반영되다 보니 실제 기업들의 실적보다 몇 걸음 빨리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제도적으로 실적 공시는 기준일 이후 45일~90일 뒤에 발표되다 보니 그 전에 회사의 구체적인 실적 수치들이 은근슬쩍 주변에 알려지기에 주가가 선반영되어 움직이게 되지요.

그리고 이보다 더 이전부터 그 회사를 분석하는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의 관찰과 분석 속에 실적 추정치가 형성되다 보니 주가는 실적 공시 3개월~6개월 정도 선행하여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모든 재료가 주가에 이미 선반영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최근 1년 주가지수와 증시 흐름만 보자면 올해 1분기와 2분기 상장사 실적은 그야말로 개차반이 났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올해 1분기 그리고 현재까지 발표된 2분기 상장사 실적은 그런대로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