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의 착각 : 단, 한 번의 투자에 승부를 건다고?

 | 2022년 08월 03일 15:54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눈에 완벽한 종목이 보이는 날이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종목을 발견하면, 확신이 생기고 그 확신은 신념화되면서 부지불식간에 전 재산을 투자하기에 이릅니다. 소위 몰빵 투자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무리 완벽한 조건의 종목이라도 승률은 100%가 될 수 없는 것이 주식투자란 것을 받아들여야만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지인의 투자 사례를 듣고 이점을 개인 투자자분들께 알려야겠다 싶어 증시 토크 주제로 잡았습니다.)

종목 분석을 100% 완벽하게 했다 하더라도 알 수 없는데 주식투자/h3

최근 필자의 지인이 한탄하며 전화를 했습니다.

“내가 해외 주식 OOOO을 발굴해서 큰돈을 투자했는데 하루아침에 1/10 토막이 났다.”

나름대로 주식투자 경험도 많은 그 지인은, 자신만의 종목 발굴 방법으로 좋은 주식도 발굴하면서 최근 몇 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던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매매 스타일은 한 종목에 대부분의 투자금을 투입하는 몰빵 투자를 반복해 왔습니다.

자신의 종목 분석 방법이 완벽하기에 100% 확실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던 지인은 자신의 종목 발굴 방법과 몰빵 투자를 통해 여러 차례 큰 이익을 거두고 나니 확신이 생기고 어느 순간 자신이 손만 대면 대박이 난다는 착각에 빠져있었습니다.

이러한 투자 방식은 고속도로에서 시속 200km로 매일 질주를 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목적지까지 시속 200km로 도착할 때마다 운전자는 짜릿한 쾌감을 느끼게 되고 사람들에게 폭주는 하고 있으나 한 번도 사고 난 적이 없다며 자랑할 것입니다.

하지만 몰빵 투자든 시속 200km로 폭주하는 것이든 단 한 번 삐끗하는 순간 모든 것을 날리고 말지요. 필자의 지인은 자신의 투자 방법에 확신하고 매매에서 수익을 거둘 때마다 자산을 키워가는 쾌감을 누렸겠지만, 단, 한번 삐끗하게 되면서 지금까지 쌓았던 모든 것을 날리고 만 것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진정한 100% 승률은 작은 승률을 계속 쌓아가야 만들어진다./h3

그렇다면, 주식투자에서 100% 승률은 없을까요? 단 한 번의 매매로만 본다면 100% 승률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점을 바꾸어보면 진정한 100% 승률은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시기 위해, 주식투자의 결과는 미세한 확률들의 집합이란 것을 받아들이셔야만 합니다.

우리가 사격장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총을 쏜다고 생각 해 보겠습니다. 

처음 몇 발을 쏘면 과녁 여기저기에 탄착이 흩어져 있을 것입니다. 한가운데 10점 근처에도 있을 것이고 어설픈 곳 5점에도 있을 것이고 아예 총알이 표적지 밖에 맞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계속 집중하여 총을 쏘다 보면 10발, 100발 이렇게 사격 횟수가 늘어날수록 탄착군은 특징을 가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대부분 목표로 한 중앙 10점을 중심으로 모여있고 가끔 몇 발이 0점에도 가 있고 하겠지요.

만약 사격 평균 5점 이상을 성공이라 한다면 단 한발의 사격은 복불복일 것입니다. 하지만 사격 횟수가 늘어날수록 목표로 한 10점에 가까워지면서 평균 점수는 5점을 넘어서면서 결국 평균 5점을 훨씬 뛰어넘고 있을 것입니다.

주식투자도 이와 같습니다.

단 한 번의 주식 매매는 복불복으로 치부될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는 그 단 한 번의 매매가 잘되면 자신의 능력이라 평가하지만, 손실로 기록되면 세력 때문, 외국인 때문, 기관 때문, 공매도 때문, 자금력이 약해서 등등 여러 가지 탓을 가져다 붙이지요.

그건 누구의 탓도 아니고 능력도 아닙니다. 한 한 번의 매매는 그저 복불복일 뿐입니다.

하지만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명확한 종목 선정 기준과 매매 기준을 체계화하여 마치 사격장에서 10점 만점을 노리고 심사숙고하듯 투자를 반복해 간다면 처음 몇 번의 매매는 원치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더라도 매매 케이스가 늘어날수록 점점 자신이 원하는 성과가 만들어지고 수익률을 승리로 기록되어 안착할 것입니다.

매매 케이스를 늘리기 위해선 분산투자하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가시라./h3

그렇다면 매매 횟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찌해야 할까요? 이건 이미 여러분들 마음속에 답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몰빵 투자가 아닌 분산투자를 하시는 것입니다.

1종목에 올인을 했다가 상장폐지가 된다면 매매 횟수는 단 한 번에 그치지만,

5종목, 10종목에 분산 투자한다면 매매 사례는 이미 5개, 10개로 늘어납니다.

마치 사격장에서 총을 한 번만 쏜 게 아니고 5번, 10번 쏜 것처럼 매매 사례가 늘어납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지요. 분산투자를 했기 때문에 한 종목이 상장폐지와 같은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여 말썽을 부려도 다른 종목들이 살아있기에 반복하여 매매 케이스를 늘려갈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분산투자하고, 자신의 투자 기준에 맞춰 한해 두 해를 넘어 10년, 20년 투자를 계속 반복하다 보면 여러분의 매매 사례는 수십, 수백, 수천 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알알이 만들어진 작은 확률들은 모이고 모여,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